EBS 다큐프라임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 일본 최고의 오피니언 리더 1천 명을 배출해 낸 독서법
EBS MEDIA 기획, 정영미 지음 / 경향미디어 / 2015년 10월
평점 :
품절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슬로 리딩은 천천히 읽고, 깊게 생각하고, 크게 깨닫는 힘을 갖게 한다! 
 
만족도: ★★★★☆
가독성: ★★★☆☆
논리성: ★★★☆☆
전문성: ★★★☆☆
난이도: ★★☆☆☆
추천률: ★★★★☆ 
 
독서의 목적은 무엇인가?
사람마다 독서를 하는 목적은 다를 것이다. 시간을 때우기 위해 읽는 사람도 있고, 여유로운 여가시간을 보내기 위한 사람도 있고, 생계를 위한 목적으로 책을 읽는 사람도 있을 것이다. 한때 속독의 열풍이 한창일 때가 있었는데, 한편으로 슬로리딩(slow reading)이 열풍인 적이 있었다. EBS 다큐프라임에서 ‘슬로리딩’을 방영하면서 그 열기가 더 뜨거워졌는데 이 책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이 바로 그 책이다.  
 
EBS 다큐프라임에서 이미 방영되었던 내용인지라 어느 정도 알고 있기도 했고, 앞서 소개했던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에서 언급했던 일본의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의 이야기가 모토가 된 슬로리딩인지라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 독서후기 읽기
https://story.kakao.com/johnny1004/kAbclxcnr9A 
 
 
책의 흐름은 예상했던대로의 전개였고, <천천히 깊게 읽는 즐거움>과는 다르게 구체적이고 실제적인 사례와 일화가 등장한다는 점에서 조금은 더 흡수력을 갖은 듯했지만, 한편으로 아쉬운 내용이 있었다. 책을 보고 EBS 다큐프라임의 내용을 봤는데, TV에 방송된 내용중 거슬리는 부분이 있었다. 
 
방송내용중 마치 EBS 다큐프라임이 일본의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의 이야기를 전혀 모른 상황에서 이 프로그램을 진행했고, 그러던 중에 우연히 일본의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에 대해 알게 된 것처럼 방송된 부분이 그것이다. 정말 EBS 다큐프라임팀은 이를 모르고 시작했단 말인가? 약간은 그들의 모습속에서 유치하고 속된 모습을 보고는 급실망을 했다. 그게 일본인더라도 훌륭한 일을 했다면 그 사람에게서 배우고, 새로운 것을 익혀나가는 것이 순리일텐데 마치 ‘슬로리딩’이 자신들의 업적인 양, ‘하시모토 다케시’ 선생님에 대해서는 전혀 몰랐던 양.. 유치했다. 
 
이런 점들을 감안한다면 한번 쯤 읽어볼 책임은 틀림없다. 사교육에 종사하는 나같은 이들은 특히 한번쯤 생각해 볼 필요가 있는 책이고, TV 프로그램임은 틀림없어 보인다.  
 
독서하는 목적이 단지 좋은 성적을 얻거나 성공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삶을 풍요롭게 하기 위해 사고하는 연습과 훈련을 위해서라면 책읽기, 독서는 온전히 즐거움의 도구가 될 것처럼 보인다. 이에 대해서는 글을 많이 쓰는 것보다는 EBS 다큐프라임에서 방영했던 내용을 한번 보는 것도 괜찮을 듯 싶어 링크 걸었다. 어떤 면에서는 책을 읽는 것보다 더 좋은 도구가 될 듯 싶기는 하지만, 성서초등학교에서 실시했던 프로그램들의 구체적인 내용들이 궁금하다면 책을 읽을 것을 권한다. 
 
 
EBS 다큐프라임,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1부-스스로 읽다_#001
https://youtu.be/IC-bLd2dums?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1부-스스로 읽다_#002
https://youtu.be/0ePPiGDICsg?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1부-스스로 읽다_#003
https://youtu.be/71xEixrpOZA?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2부-오감으로 읽다_#001
https://youtu.be/sypcPx7vtUk?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2부-오감으로 읽다_#002
https://youtu.be/ek-hVhPXITs?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2부-오감으로 읽다_#003
https://youtu.be/SX8a64jO1jA?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3부-생각의 문을 열다_#001
https://youtu.be/M2RcDQCzKek?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3부-생각의 문을 열다_#002
https://youtu.be/Jabw9RnqRCY?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EBS 다큐프라임 - 슬로리딩, 생각을 키우는 힘 3부-생각의 문을 열다_#003
https://youtu.be/rawVlI9pGAg?list=PLvNzObWMMx6v0UyMEJjweOIkzNqcd8LFW 
 
 
 
★ 책속에서 만난 내용들
====================
생각을 잘 정리하고 글로 잘 표현할 수 있다면 그 다음은 ‘말하기’이다. 타인과 세상과의 소통은 글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말하기’가 중요하다. 바르게 말하기, 적확한 표현을 동원해 말하기, 예의 바르게 말하기, 자신의 생각을 제대로 전달하며 말하기 등이 있는데, 인간의 품격이 ‘말하기’로 판가름되는 경우를 우리는 종종 본다. p.59 
 
창의 인성 교육은 중요하다. 창의 인성 교육은 당연히 독서로부터 시작한다. 그러나 지금 초등학교 교실에서는 독서로 하는 창의 인성 교육이 이루어지지 않았다. 각각의 수업을 어떻게 하면 창의 인성 교육으로 연결할 수 있을까?  슬로리딩은 그 고민에서 출발했다. p.67 
 
학교 슬로리딩의 3가지 원칙
첫 번째 원칙은 모든 수업 일정을 완성된 것으로 보지 않고, 상황에 따라 충분히 변화 가능한 것으로 보았다.. 변화 가능한 수업, 사전에 꽉 짜인 일정이 아닌 융통성있는 수업이었다.
둘째 원칙은 ‘생각’이 숙제인 수업이었다.
셋째 원칙은 철저하게 교사 주도로 이루어지는 수업이었다. p.79-82 
 
아이들이 어떤 답을 내놓는가는 중요하지 않다. 그 내용이 중요한 것이 아니다. 책을 읽고 책 내용의 전개에 따라 질문거리가 이어지고,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생각해 보는 시간을 갖는 것이다. 책 속 주인공, 책을 쓴 저자의 심정과 내 심정의 차이를 알아보는 것이다. 그들이 왜 그렇게 생각했을 까 되짚어 보는 작업, 즉 타인의 생각과 판단을 이해하는 작업이이어지면 그것으로 족하다. 슬로리딩의 기본은 바로 이런 작업이다. p.109 
 
하나의 궁금증은 하나의 독서를 낳고, 이어진 독서는 또 다른 관심사를 제공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시 또 독서를 하고, 꼬리에 꼬리를 묵고 이어지는 독서를 하게 된다. 그렇다. 슬로리딩을 하다 보면 독서량은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넓고 깊어진다. 우리는 그것을 파생독서라 불렀다. p.119 
 
슬로리딩은 한 권의 책을 읽다가 질문이 생기면 바로 관련된 다른 책을 찾아 읽고, 거기서 궁금증이 생기면 또 다시 관련 책을 찾아 읽음으로써 독서의 파장이 무한대로 넓어지고, 지식이 깊이를 더해가는 독서방법이다. 따라서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 질문을 던지를 자세이다. 궁금한 것, 더 알고 싶은 것이 없다면 확장 자체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p.170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