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김성효 지음 / 해냄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저자 김성효

출판사 해냄출판사


어릴 때를 생각해보면 저는 그냥 평범한 아이였어요

남매였고 오빠는 저보다 5살이 많았지요

도시에 살았지만 초등학교는 학생수가 많지 않은 작은학교였어요

오빠는 공부를 잘했고 항상 상장으로 가득했지요

엄마의 기대에 미치지 못해서 였는지..

저는 엄마에게 공부하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없었던거 같아요... ㅜㅜ

이제는 내가 엄마가 되었고

아이의 학습에 대해 관심을 많이 써주고 싶은데 방법을 잘 모르겠어요...

항상 고민이 많았는데

김성효 선생님의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책을 만나게 돼서 방향을 잡을수 있을것 같아요





우리 아이 자기주도학습을 완성하는 8가지 솔루션

1) 공부의 정체를 밝혀라

2) 공부자존감을 높여라

3) 공부머리 신화를 깨라

4) 메타인지를 키워라

5) 공부 습관을 잡아라

6) 호기심을 높여라

7) 더 오래 기억하라

8) 자기주도학습을 시작하라




유튜브를 통해 구독자들과 1년 가까이 만나왔고 어느날 유튜브 라이브 방송을 하던중

이런 질문을 받았다고 해요

"선생님, 마음을 어떻게 내려놓지요?

아이를 기다려주고 좋은 습관을 잡아주는 게 중요하다는 것은 아는데

구체적인 방법은 잘 모르겠습니다.

어릴 때 공부가 중요하다고 수없이 말은 하는데

당장 집에서 무엇을 어떻게 도와주어야 할지 모르겠어요."

이 질문을 받고 손에 잡히는 매우 구체적이고 명확한 방법이 아니면 도움이 되지 않겠다고 생각해서

이 책을 쓰게 되었다고 해요




두번째 솔루션 < 공부자존감을 높여라 >

자존감은 근육과 같아 노력하면 높아지고 내버려두면 낮아진다고 하네요

자존감이 높은 아이가 공부도 잘합니다.

어떤 경우에도 자신이 소중한 존재라는 것을 알기에 도전하고 또 도전해서 결과를 바꿀지언정

자신을 함부로 낮추기 않기 때문이지요

하지만 이와 반대되는 현상을 '학습된 무기력'이라고 부릅니다

해 봐야 안 된다고 아예 시도조차 안하는 것을 말하지요

아이 스스로 나는 공부 못하는 아이라고 스스로 벽을 쌓아버리면

교사가 가르치기도 힘들고 편견을 극복하는데도 시간이 무척 많이 걸린다고 하네요




부모는 공부자존감을 떨어뜨리는 말이 무엇인지 잘 모를수 있다네요

아동인권단체 세이브더칠드런에서 선정한

' 아이들에게 상처 주는 100가지 말 ' 에서 공부와 관련된 말을 간추렸다고 하네요

많이 뜨끔했답니다...

나도 모르게 아이에게 상처를 주고 있었고

그말이 상처를 주는 말이라걸 이 책을 보면서 알게되었네요

공부자존감을 떨어뜨리는 말은 공부자존감을 높이는 말로 바꿔야겠습니다

빨리 숙제부터 해! -> 숙제부터 하면 좋겠는데 네 생각은 어때?

그만 놀고 공부 좀 해라! -> 엄마는 이제 네가 공부하면 좋을 것 같아.






다섯번째 솔루션 < 공부 습관을 잡아라 >

다섯 번째 솔루션 부분에서 워킹맘을 위한 조언 부분들이 큰 도움이 되었어요



시간이 부족한 워킹맘을 위한 현실 조언 8가지를 해주시네요

첫째, 독서

: 다른 건 못하더라도 책 좋아하는 아이로 키우는 것만큼은 절대 놓지지 말라고 조언합니다

둘째, 아이가 할 수 있는 일은 엄마가 챙기려고 애쓰지 말라고 하네요

알아서 양치하기, 알아서 숙제하기 등등 매일 확인하고 격려해주세요

셋째, 선생님과 고민을 나누세요. 담임 선생님은 부모가 모르는 아이의 모습을 알기 때문이지요

넷째, 함께 있는 시간을 최대한 따뜻하게 보내세요.

아이와 공부하는 시간을 긍정적인 정서와 기억을 심어줘야 아이는 공부가 해볼 만하고 재미있는

것이라고 여기게 됩니다.

다섯째, 아이 이야기를 먼저 들어주세요.

바쁘더라도 짬을 내서 하루에 한 번은 아이와 이야기를 나누세요.

힘든 일은 없는지.. 어려운 것은 없는지...

아이가 먼저 충분히 말한 다음 엄마 의견을 말하세요.

여섯째, 아빠에게도 아빠가 감당할 정도의 아이와 함께할 수 있는 일거리를 주세요.

일곱째, 학원에 여러 개 보내는 목적을 깊이 고민해 보세요.

혼자 둘 수 없어서 보육 때문이라면 가볍고 부담이 없는 과목을 선택해주세요.


여덟째, 화를 내고 싶을 때 한 번만 더 고민해 보세요.

김성효 선생님이 6학년 담임을 맡았던 때의 이야기를 해주시는데요

도덕 시간에

' 엄마가 나 때문에 고생한다' 라는 말을 들으면 어떤 생각이 드는지 아이들에게 질문을 했다고 해요

아이들의 대답은

- 그렇게 힘들면 엄마가 일하지 않아도 된다

엄마가 일을 그만두면 좋겠다

같은 답이 대부분이었다고 하네요...


음.. 이 부분에서 정말 많은 생각을 하게 되더라구요

고작해야 우리 아이는 초등학교 2학년이니까요..

​​


초등공부 스스로 끝까지 하는 힘

책을 읽으면서 저를 참 많이 되돌아보는 시간이 되었어요

우선 엄마인 제가 변해야 아이에게 긍정에너지를 쏟아줄 수 있을거 같아요

김성효 선생님 말씀대로

공부자존감을 떨어뜨리는 말은 공부자존감을 높이는 말로 당장 바꾸도록 해야겠구요

시간이 부족한 워킹맘을 위한 현실 조언 8가지도 잘 실천해봐야겠습니다



#초등공부스스로끝까지하는힘 #해냄출판사 #김성효 #책세상맘수다


책세상맘수다 카페를 통해서 < 해냄출판사 > 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읽고 솔직하게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