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달인 - 천 가지 성공에 이르는 단 하나의 길
조지 레너드 지음, 강유원 옮김 / 여름언덕 / 2007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저는 TV 프로그램 중에서 "생활의 달인'이라는 프로그램을 가장 좋아합니다. 바빠서 제대로 못 챙겨 볼 때가 많지만 우연히 채널을 돌리다가 달인을 만나면 정말 고맙게 봅니다. 속눈썹 공장의 달인, 카트 정리의 달인, 지게차의 달인, 써빙의 달인등등 정말 생활 속에서 만나는 달인들의 모습은 어느 멋진 연예인 못지 않게 시선을 잡아 끌지요.
그래서 이 책을 골랐습니다. 저도 달인이 되어 보고 싶어서요. 달인이 되는 법에 대해서, 달인에 대해서 잘 알려주고 있는 책입니다. 그러나 가장 중요한 포인트는 역시 "비우기"가 아닐까요? 달인이 되겠다고 욕심을 내서는 절대 달인이 될 수 없다는 것입니다. 욕심을 비우고, 목표를 높게 정하지 않고 묵묵히 꾸준히 노력하다보면 어느새 달인이 되어 있는 것이 아닐까요?
저도 인터넷 서점에 꽤 많은 리뷰를 가지고 있지만 제가 리뷰수에 욕심을 가지고 리뷰를 썼다면 그렇게 많은 책을 읽지 못했을 것 같습니다. 그냥 꾸준하게 쓰다보니까 이렇게 늘어났다는 것이지요.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 자기가 잘하는 분야에서 달인이 된다는 것은 마음을 비우고 꾸준히 노력하는 것입니다. 이 책에 많은 이야기들, 많은 사람들이 예를 들어 설명이 되고 있지만 결국 달인의 길은 꾸준한 노력과 비운 마음이 아닐까 합니다.
이 책에는 달인이 되는 길도 알려주고 있지만 달이 되는 길에 놓인 함정들에 대해서도 이야기를 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 부분이 더 마음에 와 닿습니다.
<달인의 길에 놓인 함정들>
1. 다른 삶과의 충돌
2. 지나친 집착과 성과주의
3. 스승을 탓하지 말라
4. 경쟁의 부재
5. 과도한 경쟁
6. 게으름
7. 부상의 위험
8. 약물에의 의존
9. 세상의 평가
10. 자만심
11. 지나친 진지함
12. 띄엄띄엄 하기
13. 완벽주의
* 저 또한 자만심, 게으름, 세상의 평가에 대한 신경씀, 완벽주의 때문에 달인에 가기 어려운 성격을 갖고 있기에 이 부분을 중점적으로 읽었습니다.
어느 한 분야에서, 또는 자기가 좋아하는 분야에서 달인이 되고픈 분들은 이 책을 읽으면서 달인이 되는 길에 방해가 되는 요소들에 더 관심을 갖는다면 극기에 더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