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라운드스웰, 네티즌을 친구로 만든 기업들
쉘린 리 외 지음, 이주만 옮김 / 지식노마드 / 2008년 11월
평점 :
절판


얼마전까지만 해도 좋은 제품을 잘만들어서 싸게 공급하고, 광고를 하고, 입소문까지 나면 커다란 성공을 거두는 시대였지만, 인터넷이 보급된 이제는 예전과는 전혀다른 형국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그라운드스웰(Groundswell)이라는 개념은 기존에는 업체측에서 소비자에게 정보를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시대와는 달리 소비자측에서 정보를 모으고, 분석하고, 판단해서 이를 알리면서 기업이 하던일의 중요한 부분의 상당부분을 가져가서 기업의 통제권을 무력하게 하고 있다는 하나의 흐름을 말합니다.
이러한 새로운 상황속에서 어떻게하면 기업들이 살아남을수 있을까하는 생존전략방식을 논하고 있는 책인데, 책의 부제처럼 네티즌을 친구로 만들고,
고객의 말을 듣기, 기업 메시지를 말하기, 열성적인 고객들을 찾고 입소문 마케팅을 활성화하기, 고객들 간에 도움을 주고받는 지원하기, 최근에 콘슈머라는 새로운 단어로 다가오는 참여시키기등의 여러가지 방법을 통해서 고객과 네티즌에게 친숙하게 다가가고 소통하는 방법에 대해서 잘 알려주고 있습니다.
특별한것 같으면서도 또 어찌보면 요즘과 같은 시대에 흔히 볼수 있는 방법인듯한 느낌이 들기도 하지만, 물론  이 아는것들을 기업의 활동의 적제적소에 제대로 배치하고, 실행하고, 측정하는것이 중요할것입니다.
기업에서 홍보나 마케팅등을 담당하시는 분들이라면 꼭 읽어보셔야 할것같고, 요즘과같이 개인적으로 쇼핑몰등을 운영하시는 분들도 읽어보시면 많은 도움이 될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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