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e 28 Business Bibles - 핵심으로 읽는 세계의 비즈니스 명저
글로벌 태스크포스 엮음, 김영환 옮김 / 나무한그루 / 2005년 2월
평점 :
절판


나는 개인적으로 이런 종류의 요역(Summary)책을 싫어한다.
아무리 바쁘고 시간이 없지만 "한권으로 읽는 XXX"가 얼마나 도움이 될지는 미지수이다.

이 책에서만 보자면 또 번역자자와 출판사의 성의가 부족, 그것도 엄청 부족하다고 생각된다.

그리고 내가 만약에 번역자라면 다음과 같은 점에 좀 더 신경을 섰을 것이다.

1. (책의 성격상 어려울지는 모르겠지만)색인을 만든다. 누군가는 색인없는 책은 사지도 말라라는 말을 한 것 같다.

2. 이 책에서 소개하는 영어책의 한글 번역본이 있다면, 이에 대해서는 정확하게 찾아서 명기한다. (아래 참조)
   이 책에서 말한 28권의 책은 일본에서는 모두 번역되어 있다.

3. 28권을 소개하면서 각 책의 본문중에 같은 저자의 다른 책 이름을 언급하는데 이게 번역된 책이라면 한글제목을 그렇지 않으면 영어제목을 붙여준다.

4.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에서는 그렇게 했는데, 보다 더 알고 싶은 사람을 위해 관련되는 책을 소개한다.

5. 제목을 "business bible" 대신 원래 일본제목의 명저라 하거나 MBA에서 가장 기본적인 또는 파플러(popular)한 책이라 한다. 바이블을 마무 곳이나 쓰면 거시기하다.

6. 출판계의 사정이 어려운 줄은 알지만, 책값을 낮춘다. (내용 및 두께에 비하여 책값이 비싸다.)


Review자가 알고 있는 범위에서 이 책에서 소개한 28권 중 한글 번역본을 소개하지 않은 책은 다음과 같다. (절판 또는 품절된 경우도 있겠지만)

클레이튼 크리스텐슨; 성공기업의 딜레마
제프리 A.티몬스; 새롭게 벤처만들기
피터 M. 센게; 제5경영
필립 코틀러; 마케팅 관리론
프레더릭 F. 라이히헬드; 로얄티 경영
데이비드 아커; 브랜드 자산의 전략적 관리
맥킨지 앤드 컴퍼니, 톰 코프랜드 외; 기업가치평가
마이클 E. 포터; 경쟁전략 (1985), 경문사 - 확실히 절판됨.
게리 하멜, 프라할라드; 코아 커피턴스 경영혁명
배리 J. 네일버프, 아담 M. 네일버프 외; 코피티션
로버트 S. 카플란, 데이비드 P. 노튼; 전사적 전략경영(SEM)을 위한 SFO

돋보인 점으로는 독자의 레벨에 따라 분류를 해놓은 점이 있을 수 있다.

끝으로 이와 비슷한 종류의 책으로는 "한 권으로 만나는 비즈니스 명저 40"과 "경영의 교양을 읽는다"이 있다. <끝>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