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퀴리 부인이 딸에게 들려주는 과학이야기
마리 퀴리 지음, 이자벨 슈반느 엮음, 최연순 옮김, 정재승 감수 / 자음과모음 / 2004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요즘 과학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것 같다. 작년 신문을 통해서 학생들이 과학과 경제 분야에 관심이 적다는 보도를 본 적이 있다. 과학이 시간이 갈수록 전문화되고 어렵다는 것도 이유겠지만 그것만은 아니라는 생각이 든다. 초등학교부터 고등학교 때까지 과학을 등한시 한적은 한번도 없었다. 더군다나 과학의 중요성을 무시한 적은 한번도 없었다. 그러나 지금 '퀴리부인이 딸에게 들려주는 과학이야기'를 보면서 과학을 이해하는 데 있어서 너무 지식적이고 너무 단편적이었다는 것을 새삼느끼게 되었다.
과거에 과학 수업을 배우면서 많지는 않았지만 가끔 실험을 위해 - 고등학교때부터는 전무했지만 - 교실을 옮긴적이 있었다. 실험이라는 설레임보다는 딱딱한 교실과 수업에서 벗어날 수 있다는 생각이 더욱 기뻤다. 안타깝고 부끄러운 이야기이나 100년전의 퀴리부인의 수업이 부럽다.
과학이라면 어렵고 딱딱하고 또한 원리나 공식을 외우지 않으면 절대로 풀어낼 수 없었던 과학. 그러나 퀴리부인이 들려주는 과학은 상상력을 자극한다. 과학이 상상력을 자극한다는 것이 나로서는 상상할 수 없었고 생각해 본적도 없다. 이미 정해진것, 이미 진리가 되어버린것. 그것이 과학이었다. 그러한 정의가 잘못이라면 배움의 잘못도 있겠지만 교육의 문제도 있을 것이다. 다행한 것은 지금에서나마 퀴리부인의 숨결을 느낄 수 있었다는 것이다. 그녀의 상상을 자극하는 수업은 어렵지도 않고 낯설지도 않다.
이 책은 '과학은 흥미와 재미와 호기심이 만든다는 것'을 알게 했다. 열정이 살아있는 그녀의 수업이 고스란히 녹아있는 책. '퀴리부인이 딸에게 들려주는 과학이야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