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 있는 브랜딩 - 아마존은 어떻게 브랜드를 관리하는가
스티브 수시 지음, 조유미 옮김 / 유엑스리뷰 / 2021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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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의 명성은 어마어마하지만, 한번도 이용을 해본 적이 없었다.

한국에서의 지금의 내 삶은 아마존이 없이도 충분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일 것이다.


하지만, 내가 알고 있을 정도의 세계적인 브랜드라면 배울 것이 어마어마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성장하는 브랜드의 핵심과 본질을 알고 내 삶과 앞으로 내가 일하게 될 회사에 적용하고 싶었다. 성공하는 브랜드를 만드는 화폐, 정보, 충성도, 시간에 대해 나와 있는 이 책은 내게 새로운 개념을 제시해줬다. 알고 있었지만 시점의 변화를 통해 다르게 바라볼 수 있는 시각도 제공해줬다.


내용은 쉽지 않았다. 현장에서 근무를 하며 깨달은 것들을 엮어 놓은 책이기에, 아직 아마존을 경험해보지 못한 나로써는 따라가기 힘든 내용들도 있었다. 하지만, 반복적인 내용을 통해 아마존과 저자가 공통적으로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들을 알 수 있었다. '고객'을 위해 일하면서, 이행할 수 없는 일에 대해서는 '고객'의 요청을 거절할 수도 있는 중심을 잡는 것을 배웠다. 혜택이 고객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운영을 효율적으로 해야할 필요성도 배웠다. 한정된 예산으로 보다 나은 성과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직원의 수를 늘리거나 규모를 늘리는 것보다 더 중요하다는 것에 나도 동의했다.


'지구상에서 가장 많은 선택권'을 제공한다는 것은 소비자에게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사람마다 모두 추구하는 가치가 다르기에 그들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수많은 선택지가 필요하다. 책 덕분에 아마존 홈페이지에 처음으로 접속했다. 첫 페이지는 매우 직관적이고 단순하다는 것을 느꼈다. 이 안에 얼마나 복잡하고 큰 세계가 연결되어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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