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좋은 수업 - 나의 수업 다시 보기 좋은 수업 바로 보기
신지현 외 지음 / 창비교육 / 2022년 10월
평점 :

교대를 졸업한 이후 수업과 평가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공부한 적이 없었습니다.
아이들과의 경험과 다른 선생님들의 훌륭한 수업 자료를 참고하며 실전에 적응하고 있었죠.
그렇게 수업을 꾸려 나간지 3년차가 거의 다 되어가는 지금,
내 수업이 '성취기준에 도달할 수 있는 수업인가', '재구성한 내용이 적절한가',
'수업내용보다는 수업자료와 도구가 중요해진 건 아닌가' 하는 고민이 생겨
이 <좋은 수업>이라는 책을 읽게 되었습니다.

<좋은 수업>은 교사로서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수업의 지침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물론 교대 이론 강의에서 배운 내용이지만 오랜 시간 교육을 연구한 현직 교사분들이
함께 쓴 책이라는 점이 특별합니다.
이론적 내용을 선생님들의 경험에 맞추어 이해하기 쉽게, 실례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
동료 선생님과 수업 나눔을 하고 있다는 느낌이 드는 책입니다.
목표 설정과 수업 내용 구성, 수업 방법과 도구의 선정, 수업에 대한 평가까지
수업을 하기 위한 일련의 과정 순서대로 고려해야 할 것들이 잘 정리되어 있습니다.

모든 수업은 그 수업을 준비하신 선생님들의 예술작품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이들이 수업시간에 정성껏 만드는 미술 작품처럼, 감독이 머리를 쥐어 짜며 만든 영화처럼
나만의 개성이 들어가고 분명한 주제의식을 향해 달려가는 수업도 하나의 작품인거죠.
예술가, 감독도 좋은 작품을 위해 어떤 흐름으로 어떤 요소를 넣을까 고민하듯이
교사도 좋은 수업을 위해 어떤 흐름으로 어떤 활동을 준비할까 고민해야 합니다.
이 책이 그 고민을 함께 나누며 답을 찾아가는 안내서가 되어 줄 것입니다.
어떤 수업이 내게 맞을까 고민하는 이유는 그만큼 좋은 수업을 하고 싶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고민을 한다는 것은 이미 좋은 교사라는 증거입니다.
좋은 수업을 고민하는 것 자체만으로 이미 좋은 교사라고 응원해주는 책의 구절이 참 좋았네요.
임용고시를 앞두고 기본적인 수업과 평가의 설계에 대하여 공부하고 싶은 예비교사분들,
교직생활을 하고 있지만 '내가 수업을 잘하고 있는 걸까' 고민하시는 멋진 교사분들께
이 책을 추천드리고 싶습니다.
*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개인적 의견을 바탕으로 쓴 서평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