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박사의 천공법 - 천천히 공부하는 학습법
도임자 지음 / 삼양미디어 / 201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도박사의 천공법" 이라고 하니까 무슨 엄청난 기를 가진 도사가 도술을 부려서 공부 잘하게 해 주는 책 같은 느낌이.. ^^ 들었는데요.

ㅎㅎ

그만큼.. 제목에서 확~ 끌리는 책이었답니다.

천공법이란.. '천천히 공부하는 학습법' 을 줄여 놓은 말이지요.

실제 중학생 아이들의 체험 이야기를 토대로 이야기를 풀어 나가서, 어린아이를 키우고 있는 나하고는 거리가 멀 것이다 생각하며 읽어나갔는데, 이런~ 이 책은 읽으면 읽을수록 공감하며, 박수를 치게 하는 책이었습니다.

그리고 아이들의 사례를 읽어 나갈수록 도대체 천공법은 어떤 공부법일까.. 더 궁금하게 만들었습니다.

 

천천히 공부하는 학습법은, 기본 개념을 충실하게.. 천천히 꼼꼼히 읽어서 기본을 다지는 학습법 입니다.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원이든 집이든.. 문제를 많이 풀려고 하는데요. 저 역시 학창시절을 생각해 보니, 다급하고 조급한 마음에 항상 대충대충 책을 보고 문제를 많이 풀었던.. 기억이 납니다.

그러니 항상 막히는 문제 앞에서 좌절했던 기억이 생생하더군요.

또 내가 아이를 키우는 입장에서 아이에게 뭔가를 설명했을때 한번만에 혹은 두번이나 세번만에 못알아 들으면.. 조급하고 화가 나기도 했었지요.  그런데 이 책을 읽고 나니까 아~ 천천히.. 한번 혹은 두번만에 못알아 들으면.. 다시 또 설명하고, 또 좀있다가 다시 설명하면 되는 거구나.. 결국엔.. 알게 되겠구나.. 하는 마음이 생기게 되었어요. 그래서 아이를 대하는 태도에서 한결 부드러워 졌답니다.

 

그리고 도박사님의 공부방에서는 아이들의 학습만 가르친 것이 아니고, 아이들의 생활태도나 인성교육 까지 신경을 쓰셨습니다.

책 내용중에

" 성실하거나 정직하거나 정리정돈을 잘하거나 남의 말을 경청하거나 책임감이 강하거나 인내심이 강하거나 창의성이 독특하거나 독서를 많이 하거나 생활 태도가 좋거나 질문을 많이 하거나 경험이 많거나 등이다. 사실 이 모든것들을 하나로 표현하는 단어가 바로 좋은 인성이다. 사람은 인성이 좋으면 무조건 성공할 수 있다고 본다. 여기서 말하는 인성이란 기복적인 생활 태도를 말한다."

라는 구절이 있는데 저는 이 부분이 참 인상이 깊었습니다. 도임자 박사님은 교육에 있어서 인성도 중요시 여기셔서 아이들의 젓가락질 하나에도 관심을 가지고 고쳐 주셨던 겁니다.

그리고 그 젓가락질 하나에도 아이들은 자신감을 가지게 되고 더 열심히 공부하는 마음을 가지게 된 것입니다.

 

개념과 원리를 중시여기는 것을 강조한 부분중 이 책에 초등학교 6학년 생인 병찬이의 사례를 읽던중 곱셈과 나눗셈을 설명하는 부분이 있었는데, 그것을 보니 내가 지금 중현맘님을 따라 아이와 놀이로하는 "수를 가르고 모으기" 활동들이 개념을 익히는 기초가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가지면서 뿌듯하고 더 힘을 얻게 되었습니다.

 

천천히 학습법. [도박사의 천공법]

지금 공부하는 자녀를 두신 부모님이라면 누구에게나 한번쯤 권해보고 싶은 책입니다.

그리고 교직에 계신 선생님들도 읽어 보시면 참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겠구나.. 그래서 제 2의 도임자 박사님이 많이 생겨서 아이들이 즐겁고 편하게 공부할수 있는 그 날이 왔으면 참 좋겠다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