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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교사를 위한 AI 디지털 수업 설계 가이드 with 2022 개정 교육과정 - 깊이 있는 학습을 위한 디지털 기반 아날로그 수업 ㅣ 요즘 교사
김진관 외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8월
평점 :
『요즘 교사를 위한 AI 디지털 수업 설계 가이드 with 2022 개정 교육과정』을 읽으면서 가장 먼저 느낀 점은 단순히 ‘에듀테크 도구 활용법’을 만을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근간이 되는 이론적 설명과 맥락을 충분히 담아냈다는 것이다. 사실 교사로서 여러 연수에서 새로운 디지털 도구 사용법을 익히곤 하지만, 대부분은 단발적인 기능 소개나 시연에 그쳐 깊이 있는 이해로 이어지지 못하는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 책은 왜 AI와 디지털 수업 설계가 필요한지, 2022 개정 교육과정과 어떤 점에서 맞닿아 있는지 등을 체계적으로 설명해 주어, 단순히 ‘어떻게’가 아닌 ‘왜’와 ‘무엇을 위해’라는 질문에 답을 주었다는 점이 가장 인상 깊었다.
특히 최근 교육 현장에서 큰 화두가 되고 있는 생성형 AI에 대해 짚어준 부분이 마음에 와 닿았다. 관심은 가지고 있으나 막상 수업에 어떻게 활용해야 할지 막막해하는 것이 현실이다. 나 역시 AI를 활용한 수업 아이디어가 필요했는데, 이 책에서는 단순한 기술 소개가 아니라 교사가 수업 안에서 ‘학생 학습 경험’을 중심에 두고 AI를 어떻게 배치할 수 있을지를 고민하게 만든 점이 유익했다.
더불어 실제 수업 적용 방법을 구체적으로 안내하고 있다는 점도 이 책의 가장 큰 강점이다. 설계 원리와 수업 모형, 사례까지 과목별로 체계적으로 정리되어 있어, 읽으면서 ‘수업에서 적용해볼 수 있겠다’는 생각이 자연스럽게 들었다.
앞으로 수업을 준비할 때마다 교과서 옆에 두고 참고하게 될 ‘수업 가이드라인’ 같은 책이라고 느껴졌다. 교사로서의 고민과 실천을 동시에 담아낼 수 있도록 이론과 방법을 균형 있게 다루었기에, 나에게는 교과서 못지않은 실용서가 될 것 같다. 새로운 수업을 설계할 때마다, 혹은 AI와 디지털 도구 활용에 막힐 때마다 꺼내 보며 길잡이 삼을 수 있을 것이다. 교육과정 변화에 맞춰 AI 활용이 더 이상 선택이 아니라 필수가 되어가고 있는 지금, 막연한 두려움 대신 구체적 설계와 실행을 돕는 안내서를 찾고 있다면 이 책은 더없이 든든한 동반자가 되어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