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소 이야기 - 물·불·흙·공기부터 우리의 몸과 문명까지 세상을 만들고 바꾼 118개 원소의 특별한 연대기
팀 제임스 지음, 김주희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과알못이다. 고등학생 때까지는 생물학, 물리학, 화학 등 과학과목도 이상 잘했는데, 대학교에 들어가면서부터 문과, 인문학 수업들만 듣다 보니 자연스레 과학과 멀어졌고, 지금도 과학과 친하지는 않다. 하지만 한빛비즈의 <원소 이야기>처럼 이렇게 재미있는 과학 책이라면 백 권도 더 읽을 수 있다. 진짜다.


<원소 이야기>는 우리가 먹는 것이 곧 우리 자신!이라는 메시지를 전달하며, 원소로 이루어진 우리의 삶과 주변을 되돌아볼 수 있게 해 준다. 나는 무엇으로 구성되어있고 생명은 무엇으로 만들어졌고 무엇이 그들을 살게 하는지에 대한 성찰은 덤이다. 또한, 원소하면 빼놓을 수 없는 천재들의 이야기와 그들이 고군분투하며 밝혀낸 중요한 사실들 -- 예를 들면 우리의 세계는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 에 대해서도 배울 수 있다. 나는 개인적으로 화학이 연금술이라 치부되며 미신으로 외면당했던 시절이 있었고, 어떻게 이성적인 과학의 영역으로 들어오게 되었는지에 대한 부분이 흥미로웠다. 내가 배운 것들은 절대 헛되이 발견되지 않았고, 이에 감사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는 생각은 플러스. 


화학의 역사를 따라가며 인류 문명의 발전사를 들여다볼 수 있었고, 원소는 비단 과학뿐만 아니라 인류의 문화, 기술, 정치 등 생명의 여러 방면에 엄청난 영향을 끼쳤다는 것을 알게 된 지금. 원소가 더더욱 궁금해졌고, 더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당장 주위를 둘러보면 무엇이 가득한가? 바로 원소다. 


우리가 원소에 대해 더 읽고, 배워야 하는 이유다. 퀘퀘 묵은 주기율표를 꺼내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