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부터 팀장입니다 - 서툴고 의욕만 앞선 초보 팀장들을 위한 와튼스쿨 팀장수업
레이첼 파체코 지음, 최윤영 옮김 / 한빛비즈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오늘부터 팀장입니다>는 서툴고 의욕만 앞선 초보 팀장들을 위한 와튼스쿨의 팀장 수업이다. 성과관리, 동기부여, 일의 의미부터 채용 및 해고, 팀 역학, 그리고 자기 경영까지 총 25 강의로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중간중간 감초 역할을 톡톡히 하는 부록들이 수록되어 있다. 


이 책의 핵심은 곧바로 팀에 적용할 수 있는 강의들이 있을 뿐만 아니라 함께 해볼 수 있는 다양한 문제들도 포함되어있다는 사실이다. 책에서 읽고 정보를 습득하는 것에서 그치는 것이 아닌, 실제로 팀 문화를 위해, 팀의 역학을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해볼 수 있고, 좋은 아이디어들을 얻을 수 있기에 팀장이라면, 그리고 자신의 팀에 한 일원으로써 팀의 성공과 안위를 위해 노력하고 싶은 멤버가 있다면 이 책이 생각 이상으로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책 내용 중에 가장 기억에 남는 부분은 신입사원이 왔을 때 팀이 따뜻한 마음으로 맞아주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한 부분이었다. 사실 많은 신입사원들이 크게 환영받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안다. 다른 선배 사원들도 자신들 이하느라 많이 바쁠 것이고, 특히 로테이션이 심한 부서 같은 경우, 정 줘봤자 뭐하지, 라는 생각으로 신입사원들을 본체만 체 하는 게 현실이다. 하지만, 인간은, 우리 모두는, 누군가로부터 환영받고 싶어 한다. 그리고 신입사원이라면 얼마나 떨리는 마음으로 첫 출근을 했겠는가. 다른 건 몰라도, 신입사원이 출근을 했다면 환영하는 분위기 속에서 그들을 따뜻한 마음으로 맞아줄 수 있는 부서들이 점점 많아졌으면 좋겠다. 


-

일을 하면서 팀장으로서 잘 가고 있는지, 리더로서 많은 사람들을 이끌 때 그들과 함께 갈 수 있는 역량이 나에게 있는지 궁금했던 찰나에 이 책을 만나게 되어 나 자신을 되돌아보게 되고, 내가 하는 일과 나의 직책에 대해서도 고민할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그래서 나는 팀을 이끄는 leaders 뿐만 아니라, 그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 followers에게도 이 책을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