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사피엔스 - 현실이 된 가상을 살아가는 메타버스의 신인류
송민우.안준식.CHUYO 지음 / 파지트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부쩍 자주 들리는 <메타버스>라는 단어 덕분에 <메타 사피엔스>를 정말 재밌게 읽었다. 사실 아직까지도 메타버스가 생소하긴 하지만, <현실이 된 가상을 살아가는 메타버스의 신인류>, 즉 <메타 사피엔스>가 되고자 하는 열망 한 스푼, 그리고 정말 배워야 할 것 같은 조급함 한 스푼이 이 책을 앉은자리에서 마무리할 수 있게 한 원동력이 되었다.


이 책에서 가장 감명 깊게 읽은 두 부분은 VR의 세계와 보컬로이드였다. 

내가 이 두 가지를 직접 경험해봤기 때문이다.


VR 같은 경우 오큘러스 퀘스트 1이 처음 나왔을 때 아빠가 사 왔던 기억이 있다. 내 눈앞에 펼쳐진 환상적인 세계 속에서 나는 허우적거리며 이것이 현실이었으면 정말 좋겠다는 생각과 함께, 나의 상상이 눈앞에서 일어날 수 있게 될 날들이 얼마 남지 않았음을 깨달았다. 이렇게 테크놀로지가 발전했구나를 느끼며 무섭고 소름이 돋기도 했고. 내가 안경을 쓰는 지라, 시력이 잘 받쳐주지를 못해서 살짝 어지러운 감은 없지 않아 있었지만, 그래도 이 정도로 구현이 되었다는 것에 충격을 받았던 기억이 있다. 


보컬로이드 같은 경우 제주도 KPOP 뮤지엄에 갔을 때 봤는데, 빅뱅의 지드래곤이 내 옆에 서서 무대를 하는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켰다. 만약 내가 좋아하는 가수가 내 옆에서 노래를 부른다면? 정말 너무 색다른 경험이 아닐 리 없다. 이처럼 보컬로이드가 내 옆에 있었지만, 진짜인가 싶을 정도로 너무 잘 만들어져 있었고, 화려한 불빛과 웅장한 음악이 함께 어우러지니 실제 가수의 콘서트 장에 온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했다. 그래서 나는 그 경험을 통해서 보컬로이드의 미래를 봤다. 실제로 팬들이 보고 싶은 건 진짜 가수겠지만, 그 사람의 콘서트를 집에서 즐겨야만 한다면? 마치 그가 내 옆에 있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보컬로이드가 옆에 있다면 더 좋지 않을까? 


이 처럼 현재 우리 사회에서 요긴하게 쓰이고 있는 테크놀로지와, 메타버스에서 곧 거주하게 될  <메타 사피엔스>의 삶은 어떻게 펼쳐질지 궁금하다면 꼭 이 책을 읽어보시라고 추천드리고 싶다. 2022년에서 2045년을 살 고 있는 두 탐험가가 이야기하는 메타버스의 사람들, 세계, 그리고 그 속에서 공유되는 문화와 삶에 대해 궁금하지 않은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