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실은 야망을 가진 당신에게 - 여성은 리더가 되길 주저하는가
이은형.유재경 지음 / 김영사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김영사의 <사실은 야망을 가진 당신에게>는 인생에서도, 조직에서도 두려움 없이 나아가기 위해 당신을 리더로 만들어줄 커리어 로드맵이다. 따라서, 리더가 되고 싶은 여성분들에게 강력 추천하는 책이다. 


대부분의 여성들은 자신이 높은 지위에 앉았을 때, 자신에게 공을 돌리기보다는 "운이 좋았다"라고 이야기를 하는 편이라고 한다. 이는 사회적인 구조가 한몫한다. 결혼을 하고 아이를 낳은 여성에게 가정과 아이를 양육하는 것을 우선순위에 두어야 한다는 책임감을 지게 하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성들이 고위직에 몸담는 것은 <기적> 혹은 <엄청난 행운>이라고 표현되는 것이라고 한다. 


나는 이 상황이 상당히 언짢고 불공평하다고 생각한다. 왜 여성들의 삶은 <아내> 혹은 <엄마>라는 타이틀을 얻음과 동시에 양육자의 삶으로 변해야 할까? 남성 못지않게 일도 잘할 수 있고 능력도 있는데 말이다. 


평생을 내 삶의 주체자로 살아온 내겐 낯선 세계임은 틀림없다. 아직까지 여성이라 차별을 받은 적도 없고, 프리랜서로써 내가 해야 할 일을 하며 삶을 즐기고 있는 나로선 더더욱 이해가 가지 않는 사회적인 구조다. 반드시 깨져야 할 것이고, 유리천장이라는 단어 역시 사라졌으면 좋겠다. 또한, 이러한 사회적 구조에 침묵하는 대신, 자신의 능력과 경력을 세상에 알리가며 계속 쌓아 올리는 여성들이 더더욱 많아졌으면 좋겠다. 이것은 엄연히 우리가 누려야 할 권리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을 모든 일하는 여성에게 추천하고 싶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