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계를 넘는 기자들 - 미국 저널리즘 스쿨에서 본 언론계의 인재 육성 비결
이샘물 지음 / 이담북스 / 2021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샘물의 <경계를 넘는 기자들>은 미국 저널리즘 스쿨에서 본 언론계의 인재 육성 비결이라는 부제로 기자를 꿈꾸는 사람들이 반드시 알아야 하는 것들을 총정리해서 담아둔 책이다. 글을 쓰는 것을 좋아하는 것과는 별개로 저널리즘에도 관심이 많은 나는 이 책을 통해 기자가 되기 위해 갖춰야 할 자질에 대해 처음 배우게 되었고, 이 책에 나온 대로 <경계를 넘는 기자들>이 업무를 배운다면 정말 멋진 기자들이 세상에 더더욱 많아지지 않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다. 


책은 총 7파트로 나뉘어 있다.

Part 1. 학교라는 울타리를 넘어서라

Part 2. 낯설고 힘든 일을 맡아라 

Part 3. 모든 면에서 일류여야 한다

Part 4. 언제나 최전선에 머물러라 

Part 5. 구직 준비는 완벽해야 한다

Part 6. 네트워크를 육성하라

Part 7. 정글 속 사냥법을 배워라 


"미국에선 '자기 세일즈'가 '좋은 일자리'와 연결돼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많은 사람들이 SNS를 통해 자신의 업무 성과나 일자리 관련 소식을 적극적으로 알리는 것도 그런 이유에서다." P.284

-<경계를 넘는 기자들>은 물론 기자가 되기 위한 스텝들을 메인으로 알려주지만, 다른 직군에 있는 사람들이 읽어도 좋은 메시지들을 담고 있기에 많은 사람들에게 추천해주고 싶은 이유다. 사람이 하나의 직업을 갖기까지 얼마만큼의 노력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서도 잘 조명해주고 있기 때문에 자신의 커리어에 대한 재정립이 필요하신 분들께도 도움이 될 거라 믿는다. 


이 책을 읽으면서 특히 "정글 속 사냥법을 배워라" 부분이 가장 와닿았는데, 이유는 어떻게 하면 기자로써 나의 커리어를 탄탄히 쌓아갈 수 있는지에 대한 저자의 노하우를 나눠주기 때문이다. 그중 '자기 세일즈' 부분에서 나를 알리고 브랜딩 하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지에 대해 언급하는데, 나는 이 메시지를 내 피드를 보시는 많은 분들께 알리고 싶다. 특히 나의 학생들이 이 글을 보고 꼭 자신을 알리는데 SNS를 적극 활용했으면 좋겠다. 


-

이 책은 저널리즘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다. <기자>라는 직업이 얼마나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는 직업인지에 대해 배울 수 있고, 기자들의 세계가 얼마나 치열하고 멋진지 알려주는 친절한 책이기 때문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