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학자 김경집의 6I 사고 혁명 - 콘텐츠의 미래를 이끄는 여섯 개의 모멘텀
김경집 지음 / 김영사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평소에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나는 어떻게 하면 좀 더 좋은 콘텐츠를 만들 수 있을까 늘 고민한다. 찰나에 만난 책, <인문학자 김경집의 6I 사고 혁명>은 <콘텐츠의 미래를 이끄는 여섯 개의 모멘텀>라는 부재로 앞으로 좋은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어떤 생각을 하고 준비를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려주는 고마운 책이다.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 무엇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2부: 파이브 아이즈 (5 i's, 다섯 개의 길) 

3부: 여섯 번째 I, 그리고 새로운 길 


책에서 말하는 5개의 <I>는 investigation (탐구), Intuition (직관), Inspiration (영감), Insight (통찰) 그리고 Imagination (상상)이고, 마지막으로 가장 중요한 <I>는 Individual - (나)를 뜻한다. 책을 읽기도 전에 <I>가 뜻하는 것만 봐도 이 책이 말하고자 하는 핵심 메시지는 확실하다. 바로, <나 자신>이 코어인 콘텐츠를 만들 것. 


"감상과 해석의 주체는 전적으로 '나 자신'이다. 세상의 중심이고 미래 공감의 핵심이 바로 나 자신이라는 건 엄청난 일이다. 이것이 미래 콘텐츠를 길어낼 넓은 호수며 깊은 샘이다." P.57

- 관심사가 많은 나는 내가 좋아하는 모든 것들을 콘텐츠로 만들고 싶다는 욕심이 있었다. 영어, 다꾸, 문구, 덕질, 음악, 교육, 테크, 책, 글쓰기, 언어 등 하나만 파도 모자란 판국에 문어다리 식으로 내 콘텐츠의 영역을 넓혀가고자 했었다. 이것이 바로 <나>라고 생각했기 때문이다. 그래서 여태까지 정말 다양한 분야에서 콘텐츠를 만들어 왔고, 사람들의 반응 여부에 상관없이 온전한 나의 계획으로 결과물을 만들어낼 수 있었음에 뿌듯하고 자랑스럽다. 내가 다양한 콘텐츠를 만들어 낼 수 있었던 것은 내가 <중심>이었기 때문이다. 내가 좋아하는 것을 만드는 것, 나의 만족을 위해 기록을 남기는 것이 나를 달리게 한 원동력이었다.  


책을 읽고 새로이 깨달은 점이 있다면, 여태껏 쌓아온 날 것의 콘텐츠를 좀 더 전문적으로 다듬을 필요가 있겠다는 생각을 했다. 


잊지 않을 것이다. 내가 나의 콘텐츠의 중심이 되어야 한다는 그 귀한 사실을 말이다.  


<탐구로서의 독서: 꾸러미 독서의 힘> -- "만약 어떤 분야에 대해 심층적으로 이해하고 어느 정도의 전문가 수준을 원한다면 그 분야의 책 열 권을 읽는 것보다 효과적인 것은 흔치 않다." P.105 

- 책을 통해 <꾸러미 독서의 힘>에 대해서 배웠는데, 내가 수업 준비를 하면서 나도 모르게 해왔던 행동들이 <꾸러미 독서> 였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는 새로운 반을 맡거나, 내가 가르쳐야 할 분야를 팔 때 그 분야에 대한 문제집을 10권씩 산다. 그리고 각 권을 3번씩 풀어본다. 그렇게 하면 조금씩 이 시험에 대해 눈에 보이기 때문이다. 학생들을 가르칠 때 나 스스로가 전문가가 되기 위해 내 나름 혹독한 훈련을 거치는데, 결과는 늘 상상 이상이었다. 책은 나를 실망시키지 않고, 조금도 부족함이 없다. 


"진열된 책의 제목을 보고 어떤 주제를 다뤘는지 알아볼 수 있고 자기 나름대로 그 내용을 추론해볼 수 있으며 마음에 드는 책을 집어서 차례라도 훑어보면 방향성과 의도를 읽을 수 있다. 흥미를 끄는 장이나 절이 있으면 찾아서 읽어본다. 때로는 어느 한 페이지에서 전혀 예상하지 못했던 영감이 떠오르기도 한다. 서점이 갖는 또 다른 매력은 지적 편식을 막을 수 있다는 점이다." P.115

- 내가 서점에 가는 이유. 정확해서 소름이 돋는다.


-

이 책은 콘텐츠에 관심이 많은 분들께 추천드린다. 또한, 콘텐츠에 대해서 고민을 많이 하시는 분들께는 더더욱 적극적인 추천을 드리고 싶다. 얻어 갈 수 있는 아이디어와 다양한 생각들은 이 책이 당신에게 줄 수 있는 최고의 선물이 될 것이다. 아, 물론, 콘텐츠에 대한 통찰력과 좋은 아이디어까지 얻어가는 것은 덤이다. 


"세상은 변했다. 그리고 더 빠르게 변화하고 있으며 미래의 세상은 훨씬 더 다르게 나타날 것이다. 그 핵심이 바로 콘텐츠다." P.435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