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토리씽킹 -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기는 퓨처 매핑 완벽 가이드
간다 마사노리 지음, 김형숙 옮김 / 초록비책공방 / 2021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하는 미래를 현실로 끌어당기는 퓨처 매핑 완벽 가이드 - 스토리 씽킹> 


"이 책은 지식을 얻기 위한 책이 아니라, 성과를 얻기 위한 책이다." 


내가 직면한 문제에 대해 이야기를 하기 전, 대개는 나의 과거로 돌아가 어떻게 살아왔는지에 대해 집중하라고 한다. 어디서부터 무엇이 잘못되었을까?라는 질문에서부터 시작하라는 거다. 하지만 <스토리 씽킹>은 내가 해결해 나아가야 할 문제점에 대한 해결책을 찾기 위해 미래를 그려보라고 한다. 앞으로 3일, 7일, 12일 등 내게 허락된 시간별로 그릴 수 있고, 그려지는 선은 반드시 곡선이어야만 한다. 문제를 해결할 때 굴곡이 없으면 그것은 문제가 아니기 때문이다. 


평평한 직선을 그리는 것이 아닌, 굴곡이 있는 곡선을 그리라는 점이 참으로 흥미로웠다.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원하는 결과를 향해 올라가는 지점이 있으면 미끄러져 내려가는 지점도 있다는 뜻이다. 원하는 바를 이루고자 노력하는 과정에서는 내려가는 부분이 없으면 좋으련만, 삶은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다는 것을 보여주려고 한 걸까. 그런 점에서 <스토리 씽킹>은 100% 현실주의다. 


또한, <스토리>가 핵심 포인트라는 점도 흥미로웠다. 모든 문제를 문제 자체로 바라보지 말고, 스토리 텔링 형식으로 바꿔서 나와 상대가 이해할 수 있게 만들고, 스토리의 굴곡을 통해 문제 또는 과제의 본질을 찾는다. 


책은 총 3부로 이루어져 있다

1부: 스토리씽킹의 5가지 원동력 

2부: 스토리씽킹을 익히기 위한 7가지 실험 

3부: 씽킹에서 행동으로 


이 외에 <부록> 부분에는 <퓨처 매핑에 대해 자주 묻는 13가지 질문>에 대한 답변과, <퓨처 매핑하는 법> 그리고 <연습 차트>까지 수록되어 있어 스토리씽킹법에 대해서 궁금하신 분들은 3주간 책과 함께 실천해볼 수 있다. 물론 나도 3주 동안 실천해볼 예정이다. 


내가 스토리씽킹법을 실천해보겠다는 다짐을 한 이유는 <스토리씽킹이 가져다주는 5가지 원동력> 부분에서 내 머릿속에 존재하는 물음표들을 다뤄줄 중요한 힌트를 얻었기 때문이다. 이번 기회에 내가 평소에 책을 읽으면서 <문제 해결법>에 대해 차마 생각해보지 못했던 포인트들을 다뤄보고 싶다. 


스토리씽킹이 가져다주는 다섯 가지 원동력

1) 스토리는 머릿속에 박힌다 

2) 스토리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다 

3) 스토리는 진짜 문제를 드러낸다 

4) 스토리는 팔리는 이름을 낳는다 

5) 스토리는 서로 다른 재능을 통합한다 


특히 3번, <스토리는 위기를 기회로 바꾼다> 부분이 인상 깊었다. 우리는 크나큰 문제를 직면하게 되면 그 크기에 압도당한다. 그래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문제의 본질을 찾는 것이 핵심인데도 불구하고 핵심을 찾지 못한다. 그때 <스토리씽킹>을 통해 문제를 만들어냈던 사고의 틀에서 벗어나 시점 전환을 통해 해결책을 찾는 것이다. 역설적이게도 근본적인 문제 해결을 위해서는 자신을 문제로부터 분리할 필요가 있는데, 이를 위한 돌파구가 바로 스토리의 힘인 것이다. 


실제로 책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 사례와 작가 개인의 일화가 담겨 있어 <스토리씽킹>이라는 개념에 대한 설명이 더더욱 잘 되어있다. 나의 리뷰를 읽고 <스토리씽킹>이라는 콘셉트가 궁금해졌다면, 이 책을 꼭 삶에 들이셔서 일본 비즈니스계의 구루 <간다 마사노리>가 개발한 강력한 무기에 대해 더 자세하게 배워보시기를 추천드린다. 아주 매력적인 방법임은 틀림없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