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욕이 뿜뿜 솟는 50가지 방법
쓰카모토 료 지음, 박재영 옮김 / 이지북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이 살면서 먹고 싶은 것 마음껏 먹고 하고 싶은 것만 하고 산다면 얼마나 좋겠는가. 하지만 애석하게도 삶은 공평하지 않다. 하기 싫은 것도 해야 하고 먹기 싫은 것도 먹어야 하는 것이 우리네 삶 아니겠는가. 



<의욕이 뿜뿜 솟는 50가지 방법>은 책 제목 그대로 의욕이 제로인 상태에 있는 나의 텐션을 끌어올리는 50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이 책은 총 4가지 분야로 나뉘어있다.


1. 일 잘러가 되기 위한 자기 관리법 

2. 합격을 위한 능동적인 공부법 

3. 운동을 위한 자신과의 대화법 

4. 제대로 쉬기 위한 의욕적 휴식법 


사실 아이들을 가르치는 선생님으로서 내게 위의 네 가지는 다 소중하고 지켜야 할 것들이다. 일도 잘하고 싶고, 공부도 잘하고 싶고, 운동도 잘해서 건강도 잘 지키고 싶고, 쉴 때는 또 제대로 쉬고 싶다. 그래서 이 네 가지 분야가 다 내게 필요한 것들이어서 그중 내게 필요한 것들을 따로 노트를 적어뒀다. 오늘 포스팅에서는 특별히 <제대로 쉬기 위한 의욕적 휴식법>에 대해 쓰고 싶다. 내가 늘 글을 쓸 때마다 <일 잘하는 법>에 대한 것은 많이 써왔지만 <제대로 쉬는 것>에 대한 것은 많이 써보지 않은 것 같아서다. 


-

1. 손 씻기는 마음의 때도 씻겨 준다 

-나는 손을 자주 씻는다. 직업 특성상 보드 마커를 항시 쓰다 보면 가루가 손에 묻기도 하고 여러 사람들이 쓰는 컴퓨터로 작업을 많이 하기 때문이다. 겨울에는 손을 너무 자주 씻어서 손이 건조하다 못해 쩍쩍 갈라져서 로션을 듬뿍듬뿍 발라야 할 정도로 손을 씻는다. 사실 청결의 문제 때문에 손을 자주 씻게 되었는데, 손을 자주 씻으면서 뭔가 자유로움이 느껴지고 시원한 물에 손을 씻고 나면 다시 태어나는 것 까지는 아니어도 새로운 출발(?) 같은 느낌이 들어서 손을 자주 씻는다. 그런데 이 책에서 실제로 손을 씻는 행위의 중요성을 이야기하고 있지 않겠는가! 


한 수업이 끝날 때마다 손을 씻고 오면 그렇게 상쾌할 수가 없다. 시원하기도 하고, 자유로워지는 것 같기도 하고. 그래서 나는 연강이 있어도 아이들이 강의실을 바꾸는 잠깐을 틈 타 늘 손을 씻고 온다. 서있느라 다리가 아파서 앉아 있을 법도 한데 말이다. 


손 씻기는 한자리에 오래 머무는 분들께 추천드리고 싶다. 손을 씻고 오면 확실히 리프레쉬 한 느낌이 들고, 재충전이 되기 때문이다. 단순한 <손 씻기의 행위>라고 생각하지 말고, 몸과 마음 구석구석에 깃든 때를 씻겨준다고 생각하고 손을 씻어보자. 정말 상쾌하다. 진짜다. 


2. 위대한 사람의 삶을 여행하는 특별한 즐거움, 독서 

- 말해 뭐해! 나에게 있어 독서와 글쓰기는 쉼이다. 그래서 내가 2021년에 도전하고 싶었던 것이 바로 꾸준히 책 읽고 글쓰기였다. 2021년부터 일이 몹시 바빠질 거라는 것을 알고 있었기에 독서와 글쓰기에 더 과감하게 도전했다. 책은 내가 알지 못하는 세계에 발을 들일 수 있게 도와주는 내겐 둘도 없는 벗이다. 책 없는 삶은 생각도 하기 싫을 정도로 독서는 내게 기쁨이고 부족한 나라는 사람의 한 조각을 채워주는 필수 요소다. 그래서 나는 번아웃을 경험하는 분들께 독서의 기쁨을 꼭 경험해보시라고 말씀드리고 싶다. 


글을 읽는 것만으로도 번아웃이 온다고 느껴지시는 분들께는 짧은 수필이나 얇은 글부터 읽으시라고 추천드리고 싶다. 그게 아니라면 만화책도 괜찮다. 어떤 모양의 텍스트도 대환영이다. 중요한 건 활자를 통해 다른 사람의 삶을 유영하는 그 재미와 유익함을 느끼는 것. 그래서 번아웃이 와도 지혜롭게 이겨내는 것. 이것에 가장 중요한 포인트다. 


-

이 책은 삶이 따분하고 무엇을 시작하려 해도 의욕이 없어서 시작하지 못하고 있는 분들께 추천드린다. 사실 나는 이 책을 통해 많은 것을 배운 최대 수혜자 중 한 명이 아닐까 싶다. 쉼도 쉼이지만, 운동에 대한 부분도 내게 많은 자극을 주었다. 운동이라면 의욕과 지구력이 세계 최고의 바닥을 자랑하는 내가 이 책 읽고 평소에 하던 스쾃에서 10개 더 추가해서 했다. (대단한 업적이 아닐 리 없다.) 


"의욕이 없는 것은 당신의 잘못이 아니다. 단지 방법을 모를 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