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주의의 발전과 위기 - 아테네에서 21세기 한국까지, 민주주의 연대기 굿모닝 굿나잇 (Good morning Good night)
임혁백 지음 / 김영사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기, 정치라는 바다를 항해하는 <민주주의호>가 있다. 그 배가 향하고자 하는 방향은 정확하나, 때로는 모진 풍파를 겪다 보면 다른 곳에 잠시 정착을 할 때가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선장과 선원들은 도착지까지의 여정을 멈추지 않는다. 가야 할 곳의 방향을 정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이다. 
 

김영사의 <굿모닝, 굿나이트> 시리즈 중 한 권인 <민주주의의 발전과 위기>는 <아테네에서 21세기 한국까지, 민주주의 연대기>에 대해 상세하게 가르쳐준다. 민주주의가 어떻게 시작되었는지, 그리고 오늘날 민주주의가 어떻게 우리네 삶에 살아 숨 쉬고 있는지에 대한 <항해>를 그렸는데, ideology를 <항해>에 녹인 것 자체가 굉장히 참신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한국어로 정치에 대해서 읽으면 왠지 모르게 어렵고 다가가기가 힘들었는데, 하나의 여정이라고 생각하며 읽었더니, 예상외로 책이 술술 읽혔기 때문이다. 
 


책을 덮었을 때, <민주주의>가 다양한 정치 체제를 제치고 이긴 이유가 내 머릿속에 계속 머물렀고, <투표권>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번 내 마음속에 새겼다.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하는 <투표>는 내가 거저 얻은 것이 아님을. 민주주의를 지키기 위해서 나의 조상님들께서 목숨 걸고 싸워서 내게 선물로 주신 것임을 잊지 말아야겠다는 생각과, 국민으로서의 나의 권리는 투표권으로부터 온다는 것을, 그래서 투표를 통해서 나의 권리를 내가 지키리라 마음먹었다. 
 

-
 

이 책은 <민주주의>라는 단어에 대해 좀 더 깊게 파헤치고 싶으신 분들께 추천드린다. 아, <정치>라면 잘 모르겠는 분들께도. 디테일하면서도 이해하기 쉬운 설명이 여러분들을 <민주주의호>에 태워 정치라는 바다를 향유할 수 있게 기꺼이 도와줄 테니.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