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둔의 즐거움 - 나를 성장시키는 혼자 웅크리는 시간의 힘
신기율 지음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모두가 잠든 시간, 귀에서 "삐-"하고 소리가 날 정도로 조용해진 우리 집. 나는 그때부터 깨어나기 시작하여 나만의 시간을 보낸다. 되도록이면 조용할 때 해야 하는 것들 -- 일기 쓰기, 명상, 그리고 내가 좋아하는 것들 탐닉하기 -- 을 많이 하는 편이지만, 밤의 시간에 사로잡혀 내가 좋아하는 음악을 듣기도 하고, 유튜브 영상을 찾아보기도 하고, 영화를 보거나 공부를 하기도 한다. 입버릇처럼 하는 말이지만, "예슬 타임"이 없었더라면 지금의 나는 없다. 그 시간을 통해 나는 성장하고, 나를 알아가고, 세상을 알아가기 때문이다. 


오늘 읽은 신기율의 <은둔의 즐거움>은 나를 성장시키는 웅크리는 시간의 힘에 대한 책으로, 독자들이 고독이 주는 자유로움과 삶의 깊은 본질을 경험하게 해 준다. 내가 혼자 보내는 시간을 왜 필요로 하는지에 대한 속 시원한 답을 준 아주 소중한 책이기도 하다.

<리추얼이 일상의 품격을 높인다>

"어떤 일을 반복하면 그 일이 특별한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킬 때가 있다. 이런 식의 정서적 반응을 불러오는 일상의 반복적인 행동을 '리추얼'이라고 한다." P.95


- 내가 12시가 넘어서부터 "예슬 타임"을 갖는 것이 바로 나의 리추얼인데, 정서적 반응을 일으키는 리추얼이 일상을 변화시키는 강한 힘을 준다고 한다. 맞다. 예슬 타임을 보내고 난 뒤에 늦은 새벽에 잠들어도 다음날 아침에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할 때 그렇게 상쾌할 수가 없다. 내가 수업이 많아서 정말 바쁠 때 나만의 시간을 사수하지 못할 때가 있다. 그럴 때는 잠을 더 많이 자도 아침에 일어나면 썩 상쾌한 기분이 들지 않는다. 예슬 타임의 부재가 이렇게 힘 빠지는 일이었던 것이다. 


이처럼 나만의 리추얼을 갖는 것은 삶의 정서적 반응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고 나의 일상에 활력을 불어넣어주는 강한 힘이 되기 때문에, 매일 같이 반복할 수 있는 리추얼을 만드는 것을 추천드린다. 

.

.

.

.

"10분의 은둔은 내가 해야 할 또 다른 역할로 나를 인도해줄 것이다. 터널 같은 잠시 잠깐 혼자 있는 시공간만 있다면 다른 세상으로 들어가는 입구 앞에서 서성거릴 필요가 없다." P.103


- 어제 <유 퀴즈>에서 뤼팽 시리즈를 16년간 번역하신 성귀수 번역가님의 영상을 보았다. 번역가님께서 정말 일에 "미쳐"있을 때 겨울에 작업실을 들어가 봄에 나왔다고 한다. 시간 가는 줄 모르고 작업을 하다 보니 생긴 해프닝인데, 번역가님께서 작업을 하실 때 특별한 루틴이 있었다. 

책상을 "ㄷ" 모양으로 하고, 그 속으로 들어가 작업을 했는데, 혼자 있는 시간에 좀 더 몰입하여 작업할 수 있게 책상을 빠져나오는 공간을 다 막았다는 것이다. 즉, 작업공간으로부터 나오려면 책상 밑을 기어 나와야 했고, 약간의 불편함이 혼자만의 시공간 속에서 자신이 하고 싶은 일에 푹 빠져 할 수 있도록 환경 설정에 큰 보탬이 되었다고 한다. 굉장히 인상 깊었다.

.

.

.

.

"좋아하지 않는 곳에 살고 있다면 다른 곳으로 떠나세요. 할 수 있을 때 행복을 찾으세요. 나는 내가 살고 싶은 대로 살아왔도 매 순간을 충실하게 즐겼어요. 사람들이 충고하면 알겠어, 알겠어, 하고 내가 하고 싶은 대로 살았어요. 생각하지 말고 그냥 하세요. 저는 지금이 가장 행복합니다." P.249


나의 버킷리스트인 <제주도 별장 짓기> 프로젝트는 꼭 이루고 싶은 것 중에 하나다. 인터넷과 핸드폰이 없는 별장, 책과 영화, 그리고 음악이 가득한 별장을 지어서 아직 도달해보지 못한 미지의 세계에 푹 빠져 지내고 싶다. 생각만 해도 행복하다.


-

인생을 혼자 수는 없다지만, 그렇다고 해서 혼자만의 시간이 중요하지 않다는 의미는 아니다. 책을 통해 부디 은둔의 즐거움을 알아주길. 혼자 웅크려 보내는 시간을 통해, 세상과 적당히 멀어지는 연습을 통해, 나를 알아가는 것이 얼마나 즐거운 일인지 깨닫게 되는 시간이 되길 바란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