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 리셋 -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필수 무기, 셀프 트랜스포메이션
심효연 지음 / 상상출판 / 2021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트 코로나 시대, <셀프 트랜스포메이션>이 시급한 때다. 모든 것이 바뀌고 있다고 해서 넋 놓고 바라볼 수만은 없다는 뜻이기도 하다. 시도 때도 없이 바뀌는 세상의 흐름에 타기 위해서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과연 무엇일까. 


<빅 리셋>은 셀프 트랜스포메이션 (self-transformation)을 위해 조직과 개인이 할 수 있는 것들을 제시한다. 따라서, 현재 사업을 운영하고 계신 분이나, 앞으로 사업을 꾸려나갈 future entrepreneurs, 그리고 현재 조직에 몸담고 있는 분들까지 유용하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책은 총 4부로 나뉘어있다.
1.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넥스트 노멀
2. 셀프 트랜스포메이션을 위한 필수 지침 
3. 조직원의 셀프 트랜스포메이션 
4. 조직의 셀프 트랜스포메이션 


그중 지금의 내게 가장 큰 도움이 되었던 3부 - 조직원의 셀프 트랜스포메이션에서 흥미롭게 읽은 부분을 나누고자 한다. 







1. 플랜 B까지 생각하는 퍼스널 브랜딩 


100세 시대에는 사적인 용도의 SNS 외에 콘텐츠 생산자로서의 SNS 활용이 필요하다. 기획한 콘텐츠를 다양한 SNS 플랫폼을 활용해 나를 알리는 자기 브랜딩 수단으로 사용하는 크리에이터형 자기 계발은 지금 당장이 아닌 미래를 위한 투자다. (P.191)



개인적으로 나의 2021년의 키워드를 꼽자면 "퍼스널 브랜딩"이다. 여태까지 내가 해온 아날로그 브랜딩을 온라인 브랜딩으로 옮기는 것을 목표로 했다. 예를 들면 내가 여태까지 써온 독서일기를 나만 볼 수 있는 공책에 적는 것이 아니라, 브런치, 인스타그램, 그리고 각종 온라인 서점 블로그에 올리는 것이다. 우선 2021년의 상반기의 키워드는 "독서"로 정했으니, 여러 출판사와 협업하여 서평을 쓰고, 또 리뷰단, 서평단으로 열심히 활동하면서 많은 출판사의 출판물을 읽고 각 출판사의 색깔도 공부해 볼 참이다. 


내가 2020년 12월부터 다양한 도서를 제공받아 서평을 쓰면서 가장 많이 느끼는 것은, 출판사마다 색깔이 다르다는 것, 그리고 우리나라에는 좋은 출판사가 정말 많다는 것이다. 변화가 있다면, 여태까지 책을 고를 때 저자와 책 표지에 민감하게 반응했다면, 요즘은 출판사가 어디인지 보게 된다. 출판사를 향한 경외심이 드는 것 역시 하나의 변화라고 할 수 있겠다.


이처럼 오프라인으로 내가 해왔던 일들을 온라인으로 차근차근 옮기면서 여러 가지를 배운다. 2021년 하반기엔 영상 쪽으로 도전해보려 하는데, 영상을 배우기가 쉽지가 않아서 충분히 고민 후에 하반기 키워드를 정 해볼 참이다.

.

.

.

.

.

.

.

.

.

.


2. 100세 시대의 워라밸

100세 시대의 경력관리를 위해 우리는 
첫째: 자신을 스스로 확장하고 새로운 지식과 경험을 습득하여 자산화해야 한다.
둘째: 워라밸은 단지 퇴근 후의 삶이 아니라 나의 경력에 예기치 못한 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한 플랜 B 준비 기간이기도 하다.
셋째: 유형 자산뿐 아니라 무형 자산의 중요성을 인지하고 투자하는 시간을 늘려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준비는 내일이 아닌 바로 오늘부터여야만 한다. 


언제부턴가 <100세 시대>라는 말이 자주 들려온다. 그리고 <빅 리셋>에서는 친절하게도 우리가 어떻게 100세 시대를 살아가면 좋을지에 대해 제안한다. 나는 그중에서도 워라밸을 중요한 키워드로 꼽았는데, 개인적인 생각으로 퇴근 후 시간을 얼마나 잘 보내느냐에 따라서 미래가 바뀐다고 생각한다. 아마 대부분의 직장인들이 9 to 6 혹은 하루에 8시간 생업을 위해 일할 것이다. 그렇다면 판가름은 어디서 날까? 그 외의 시간을 어떻게 보내느냐의 차이일 것이다. 


그래서 나는 퇴근 후에 빠짐없이 독서를 하고, 서평을 쓰고, 수업 준비를 한다. 내가 사랑하는 일기 쓰기는 당연히 빼놓을 수없는 데일리 리츄얼이다. 


나는 퇴근 후에 내가 보내는 이 시간들이 나중에 나를 올바른 길로 인도하는 나침반이 될 거라 믿어 의심치 않는다. 이 시간을 통해 내가 읽고 쓴 것들이 나를 바쳐주는 자양분이 되어 훗날 내가 살아가는데 지치지 않게 날 붙잡아 줄 거라는 굳건한 믿음이 있다. 




2021년의 2월도 중순을 바라보고 있는 지금, 부끄럽지만 바쁜 스케줄로 인해 2021년의 계획을 세세하게 짜지 못했다. 하지만 한편으로는 다행이라 생각한다. <빅 리셋>을 읽은 지금, 2020년의 말부터 그려온 2021년의 계획이 대폭 바뀌었으니. 


2021년 계획에 리셋 버튼을 눌러 다시 짜 봐야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