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신의 강점이나 타고난 기질을 쉽사리 발견하지 못하고 남들보다 못하다는 기분만 느낀다면, 당신은 다음과 같은 전략을 취해야 한다. 당신의 결점이나 부족한 부분을 무시하고, 남들과 비슷해지고 싶은 유혹을 떨쳐내라. 대신 템플 그랜딘이 그랬듯 당신이 잘하는 작은 일들에 집중하라. 미래에 대한 원대한 계획은 세우지 않아도 괜찮으니, 그 단순하고 사소한 기술에 능숙해지는 데에 온 힘을 기울여라. 그러면 시간이 갈수록 자신감이 쌓일 것이고, 능숙해진 기술을 발판으로 삼아 또 다른 목표들을 시도하고 추구할 수 있다. 그렇게 한 걸음씩 나아가면 당신의 인생 과업을 만날 수 있다.
기억하라. 반드시 일찍부터 어떤 탁월한 재능이 나타나야만 인생의 과업을 깨달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당신의 모자라고 불완전한 모습에 가려 한동안 인생의 과업이 눈에 보이지 않을 수도 있다. 당신이 잘할 수 있는 한두 가지 일에 집중해 노력하다 보면 서서히 그것이 눈앞에 나타날 것이다. 사소하더라도 잘하는 것에 반복해 몰두하면, 자기 훈련의 가치를 깨닫고 노력이 가져다주는 보상을 경험할 것이다. 마치 연꽃이 피어나듯, 서서히 쌓이는 자신감을 바탕으로 당신의 능력은 조금씩 바깥으로 펼쳐져 나갈 것이다. 선천적으로 뛰어난 재능을 부여받은 것처럼 보이는 사람들을 부러워하지 마라. 그런 사람들은 성실한 노력의 진정한 가치를 깨닫지 못하는 경우가 많으며, 때문에 훗날 그에 대한 대가를 치르기도 한다. 여기서 권고하는 전략은 당신이 실패나 역경을 맞닥뜨렸을 때도 유효하다. 그런 경우, 자신이 잘 알고 잘 할 수 있는 한두 가지 일에 집중하면서 자신감을 회복하는 것이 현명하다.
태어날 때부터 세상살이에 남들보다 한층 불리한 조건을 갖고 있었던 템플 그랜딘도 자신의 천직을 발견하고 마스터리에 이르렀다면, 당신이 못해낼 이유가 없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