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들어진 신 - 신은 과연 인간을 창조했는가?
리처드 도킨스 지음, 이한음 옮김 / 김영사 / 2007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나는 기독교인이다.  나는 신의 존재를 믿는다.  아니, 신의 존재를 원한다.  그러나 나는 동시에 닫힌 기독교, 공격적인 기독교를 싫어한다.  그래서 나는 동시에 자유주의자이다.

종교와 신을 혼동하지 말자.  믿음과 맹신을 뒤섞지 말자.  신이 존재한다는 것도, 존재치 않는다는 것도 다 누군가의 전제일 뿐이다.  같은 성경을 읽어도 어떤 이는 감동을 받고 어떤 이는 열을 받는다.  어떤 눈으로 보느가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종교의 헛점만 들추어낸다면, 인간의 악한 부분만 강조한다면 세상은 무섭다.  너도 무섭고, 나도 무섭다.  부모도 무섭고 자식도 무섭다.  정부도 무섭고 가정도 무섭다.

그렇기에 이 삭막한 세상에서, 이 허무한 세상에서 나는 신이 있음을 믿고 싶다.  믿어지지 않을 때에라도 난 믿고 싶다.  그 신을 믿는 사람들의 행동때문에 신의 이름이 욕을 먹어도 나는 신이 있었으면 좋겠다.  그 신이 공정했으면 좋겠고, 그 신이 이 땅에서 고통받는 사람들을 위해서 더 좋은 세상을 준비했으면 좋겠다.  그 종교를 이용하여 배를 불리우고, 전쟁을 일으키는 사람들을 제외한 더 좋은 세상 말이다.

제발, 그 신을 이용하여 사욕을 채우지 말자.  돈 벌이에 사용하지 말자.  그저 그 가르침을 따르자.  예수의 가르침, 석가의 가르침, 마호멧의 가르침...  그 숨은 본질만 이해하고 따른다면 이런 책도 필요없을텐데...

종교여 답하라.  왜 이런 류의 책이 팔리는지...  종교인들이여 뒤를 돌아보라.  무엇이 당신들을 외롭게 하는지... 

나는 가끔 신의 존재가 믿어진다.  그러나 가끔 믿어지지 않는다.  그리고 대부분 그런 생각없이 바쁘게 살고 있다.  그러나 꼭 칸트의 요청의 형이상학을 말하지 않더라도, 제발 신이 있었으면 좋겠다.  아니라고?  그것도 괜찮고~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지성과 신앙 2007-09-07 07:23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서평 잘 읽었습니다. 동감하는 부분이 많습니다. 그렇지만 신이 존재하는가 아니면 존재하지 않는가에 대한 이성적인 판단은 참 중요합니다. 그래서 감히 추천을 합니다.
"김용옥의 하나님 VS 성경의 하나님" (도서출판 누가, 8/10/2007) 이 책을 꼭 읽어 보시기 바랍니다. 신의 존재에 대한 이성적인 판단에 도움이 되고, 도킨스의 논지의 약점이 분명히 보일 것입니다.

무심 2007-09-19 20:57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왜 이런 류의 책이 팔리는지.." 라는 문장이 꽂히네요. 저도 요새 그런 생각이 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