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기하지 않으면 불가능은 없다
고승덕 지음 / 마켓데일리주식회사(개미들) / 2003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이 책의 한 소절을 보면 '운은 열심히 하려는 정신 자세가 되어 있고 절실히 구하는 사람에게 닿게 된다. 운은 노력하는 자의 것이다. 노력하면 운이 생긴다. 아니 노력이 운과 기적을 만든다.' 라는 구절이 나온다. 저자인 고승덕 변호사님은 운과 기적이 노력으로부터 나온다는 말을 단정적으로 단호하게 한치의 망설임 없이 말하고 있다. 이는 다른 사림이 아닌 자신의 경험으로부터 얻은 지식이기 때문에 그럴 수 있을 것이고, 또한 이 말은 그 당시 사법시험을 1년만에 합격하기까지 얼마나 고생하였는지를 역설적으로 말하고 있다. 그 밖에 여러 좋은 구절이 많이 나오는데, 이 모든 구절들은 노력이라는 배경을 전제로 하여 자신 스스로 얻은 know-how 인 셈이다. 특히, t1t2판단법, 극기상진, 행시필중, 파동원리 등이 있다.

이와 같은 know-how들은 비단 고승덕 변호사님 자신만이 아닌 우리들의 인생에도 그 원리를 적용하여 많은 이득을 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t1t2판단법 같은 경우, 지금 이 순간에 가장 하고 싶은 일보다는 미뤄서는 안되는 일을 먼저 하도록하는 판단법. 정말 공감이 가는 말이다. 그리고 파동 원리는 정말 신기할 정도로 잘 설명할 것 같다. 사람이 불치의 병에 걸린 경우, 그 사람이 기도를 하면 사람의 파동과 하나님의 파동이 합쳐서 그 효과가 극대화 됨으로써 병이 치유된다는 말. 더이상 종교가 꿈을 꾸는 공상적인 것이 아니라 현실 세계에 적용될 수 있음을 설명하고, 더 나아가 우리 인간에 종교가 생겨난 근거를 제시한다고도 설명할 수 있을 것 같다.

하지만 한가지 아쉬운 점이 있다면, 법쪽 공부를 하지 않는 사람이 이 책을 보기에는 약간 지루한 감이 있을 것 같다. 저 같은 경우는 비록 다른 분야에서 공부를 통하여 자아 실현을 하고자 하는 사람이므로 고승덕 변호사님이 나름대로 터득하신 공부 방법들을 저의 분야에 적용하려고 노력하겠지만, 이 책을 단지 고승덕 변호사님이 어떤 사람인가를 알기 위한 독자라면 지루함을 느끼고 대충대충 읽을 수도 있을 것 같다. 저자가 어떤 독자를 대상으로 이 책을 저술했는지는 알 수 없지만... 이런 생각이 책을 읽으면서 간혹 들었다.

하지만 전체적으로 볼 때, 이 책은 누구나 한번쯤 읽어 볼만한 책이며, 읽어 본다면 절대로 후회하지 않을 책임을 강조한다. 천재는 그냥 만들어 지는 것이 아니라, 노력하는 자에 의하여 만들어 지며, 노력하는 자에게는 운과 기적이 만들어 진다는 것을 확신하며 리뷰를 마치고자 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