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5 - 본편, 프랭클린이 만든 마방진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5
홍선호 지음 / 자음과모음 / 2008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원근처 도서관에서 만난 자음과 모음책들

과학자가 들려주는 과학이야기와 철학자가 들려주는 철학이야기가 있더라구요

 


그리고 더욱 반가웠던 과학공화국 법정시리즈책들

특히나 수학법정책 8,9,10이 없어서 구입해는데 여기서 딱 만났어요

얼른 빌려왔더니 너무나도 좋아하는 울집 중등님이어요


9권이 수학퍼즐에 대한 내용이라면서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책이랑 함께 읽고 있더라구요

 


이번에 읽은 초등수학전집추천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5. 프랭클린이 만든 마방진




마방진은 수학이라기보다는 게임하는것처럼 아이들이 워낙 좋아라하는 퍼즐이죠



 

3차, 4차, 5차 마방진은 물론이고 테두리, 삼각형, 엑스,라틴 등등 꽤 다양한 마방진이 있더라구요




마방진이라는 계산퍼즐을 통해서 수학적 사고력과 논리력, 창의력을 기르는것은 물론이고

수학적 흥미를 유발시켜서 어려운 문제를 도전하는 성향도 길러주고

조건이 복잡하거나 차원높은 문제들도 자신감을 가지면서 풀수있도록 해주고 있어요




수학적원리와 개념을 통해서 마방진의 매력에 빠질수 있는

재미난 초등수학전집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제일 먼저 1교시에는 마방진이란 무엇인가?




미국의 철학자이자 정치가, 과학자인 벤자민 프랭클린이 재미로 마법의 정사각형을 만들어

그 마법의 정사각형의 성질을 알아내고 친구들에게 자랑했다고해요

벤자민 프랭클린이 즐겼던 마법의 정사각형 바로 마방진은 언제부터 만들어졌을까요??





4000년전 중국 하나라의 우왕 시대에 만들어진 마방진

거북이 등에서 새겨진 신기한 무늬에서 정사각형의 가로,세로,대각선 방향 수들의 합이

모두 똑같다는것을 알아냈다고해요

여기에서 힌트를 얻어서 더 이상 무너지지않는 강둑을 쌓았다고해요

재앙을 막아주는 수라고 생각하고 하늘이 인간에게 보내준 선물이라고 믿으면서

중국에서 마방진의 비밀을 연구하여서 주역이라는 학문으로 만들었다고하네요




초등수학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3차 마방진

3차 마방진의 원리를 알아볼까요?



가로와 세로 3칸씩 있는 3차 마방진

가로줄, 세로줄, 대각선 줄 합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문제를 3차 마방진을 풀어볼수 있게 되어있어요




가로,세로, 대각선에 들어가 있는 수의 개수를 차수

중심에 들어가는 수를 중앙수

마방진이 포함된 모든 수의 합을 마방진의 합

가로,세로, 대각선에 있는 수의 똑같은 합을 마방진의 상수라고 해요




1부터 9까지의 9개의 수의 3차 마방진의 합은 45

가로줄과 세로줄 각각의 합은 15가 되어야되네요

합이 15가 될수 있는 세수를 찾아서 3차 마방진을 완성하면 되더라구요




벤자민 프랭클린이 " 지금까지 마법사가 만든 마방진 중에서 가장 기막힌 방법이다"라고

말한 가로,세로 4칸씩 있는 4차 마방진



 

3차,5차 홀수차 마방진은 기방진

4차,6차 짝수차 마방진은 우방진이라고 하네요

3차 마방진은 하나의 중앙수가 있지만

4차 마방진은 4개의 중앙수가 있다고해요




서로 대각에서 마주 보고 있는 각 자리의 의미와 이 외의 자리에 숫자를 채워 넣는 원리로

4차 마방진을 만들면 880종류나 된다고하네요




마방진을 응용하여 만든 삼각형 방진




삼각형 방진은 종류가 매우 다양하다고해요

그 안에 있는 수학적 원리가 매우 재미있어서 많은 사람들이 계속 해서

더 발전된 삼각형 방진을 만들어내고 있다고하네요..ㅎㅎ




삼각형 방진에서 세 변 숫자의 합을 더할때 꼭지점의 위치에 있는 숫자들은 두번 더 해지게 되네요

 

각 모서리 숫자의 합과 전체 숫자의 합과의 관계를 알아가면서 만들어가는 삼각형 방진

그리고 X자 모양의 방진, 라틴 방진, 유대 별 방진, 아들러의 3차원방진등 다양한 방진의

수학적 원리를 생각하면서 만들어보고 풀어가면서 책을 쭈욱 읽어갔어요



 

수학문제를 풀어가는거 가면서 수학의 개념과 원리를 먼저 생각하면서

수학에 대한 재미를 느낄수 있도록 해주는 천재들이 만든 수학퍼즐

단순한 문제풀이보다 하나의 개념을 여러 관점에서 풀어가면서

사고력확장을 유도하면서도 창의력을 키워주는 초등수학전집이더라구요

이러니 한번 매력에 빠지만 헤어나올수가 없네요

 

 

 

 

[출판사로부터 도서 협찬을 받아 직접 활용 후 작성한 서평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