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학공화국 지구법정 3 - 날씨, 과학공화국 법정 시리즈 14
정완상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재미나게 읽고 있는 초등과학전집

과학공화국 법정시리즈

수학법정부터 물리, 화학, 생물, 지구법정까지

과학분야별로 재미난 이야기를 담고 있어서 과학개념과 원리에 좀더 친근하게 이해하기

좋터라구요

 

 



과학공화국 지구법정 3 은 날씨에 관한 이야기들이네요

바람, 이슬과 서리, 기상현상, 지구의 기후에 대한 사건들로 구성이 되어있어요

 

 

제 1장은 바람에 관한 사건들

바람과 건물, 태풍, 고기압과 저기압, 해풍과 육풍에 대한 사건들이네요

 



고기압과 저기압의 바람세기는 뭘까??

고기압과 저기압 중 어느 바람이 더 셀까요??

제목만 읽어도 호기심이 팍팍 나는것이 계속 질문으로 이어지는거 같아요

그런 질문들이 이어지면서 그 질문에 대한 답을 스스로 찾아갈수 있게 되어있어요

 

고기압이니까 공기가 누르는 힘이 기압이니까

고기압이 바람이 쎄다고 생각한 아마추어 과학자인 진짜씨와 그의 딸 진지...

하지만 과학시험에서는 틀렸다고 했어요

왜 그럴까요??

 




공기가 많은 곳에서 적은곳으로 이동하면서 바람이 불게 되므로 저기압 지역에서 더 강한 바람이 분다고하네요

고기압 저기압이 많이 헷갈렸는데 그림을 보니 딱 이해가 쉽게 되네요

 


 

판사님과 변호사님들이 나오셔서 진짜 법정처럼 사건을 다루면서 과학원리와 개념을

설명해주는 과학공화국 지구법정

 

 

중간중간 과학개념을 따로 설명이 되어있어요

과학용어들이 꽤 어려워서 과학이 더욱 어렵게 느껴지는데 요렇게 중간중간 설명이 되어있어서 훨씬 편하게

읽을수 있고 이해도 잘 된다고하더라구요

 

 

고기압과 저기압에 대한 설명이 조금 헷갈리다고하니

풍선을 이용한 실험으로 이야기를 더해주네요

간단한 실험이라서 직접 해볼수도 있고 어떤 개념인지 딱 이해가 되더라구요

재판과정을 통해서 어떤 부분에서 잘못 알고 있고 어려웠던건지 딱 나오니

스스로 답을 찾을수 있고 정리할수 있네요

 


 

그리고 각 장이 끝날때마다 <과학성적 끌어올리기>

사건들에 대한 과학개념과 더 깊이있는 과학이야기를 담고 있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