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클리드가 들려주는 삼각형 이야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 이야기 4
안수진 지음 / 자음과모음 / 2007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수학자가 들려주는 수학이야기

초등교과연계는 물론이고 중등교과연계까지 이어지는거라서

좀더 깊이있게 수학에 대해서 배울수 있더라구요

어렵게만 느껴지는 수학이지만 한권한권 읽어가면서 수학의 깊이를 느끼면서 수학의 재미를 더해가고 있어요

 


 


초등수학전집이지만 수학자가 들려주는 이야기라서 수학자 한명씩 알아가는 재미도 쏠쏠한거 같아요

유클리드는 그리스의 수학자로써 계산만 하는 수준에서 벗어나서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연역적으로 증명하는 기하학이 본격적으로 등장하던 시기의 그리스인이네요

 


 

도형의 기본요서인 점, 선,면

이 세가지는 도형을 이루는 재료가 되죠

가장 적은 개수의 점 세 개, 가장 적은 수의 직선으로 만들수 있는 삼각형

그래서 삼각형이 기본도형이라고 부르네요...

 



가장 기본이 되는 삼각형을 여러개 이어 붙이면 여러가지 모양을 만들수기 있네요

계속 덧붙여 나가면서 다른 평면도형을 계속 만들수 있으니 또 기본도형이라고 하는거죠

이런것들이 참 재미있는거 같아요



 

도형이 나왔으니 각에 대한 이야기도 나와야죠

각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서 이름도 다양해지죠

삼각형의 모양이 달라질때마다 각의 크기가 다르지만 그 세 내각의 크기의 합은 평각,

180도가 되더라구요





삼각형의 내각의 합이 180도라는건 이미 외워서 알고 있지만

왜 그런지..그리고 그것을 직접 증명해보기

의외로 간단하더라구요

책을 통해서 외우는것보다 훨씬 오래 기억에 남을거 같아요...ㅎㅎ

 




 

삼각형의 내각의 합만 알면 사각형, 오각형, 육각형의 내각의 합을 아는건

넘 쉽게 설명이 되네요

제가 배울때는 공식을 외워서 문제만 풀기에 바빴는데

직접 삼각형을 만들어서 각의 합도 구해보고 넓이에 대한 이야기도 해보고

더 오래 기억되기도하고 더 재미있게 수학을 배울수 있으니 수학이 어렵다고 생각하지는 않을거같아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