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오바마 아저씨의 10살 수업 - <오바마 아저씨의 꿈의 힘> 실천편, 꿈을 찾는 책 읽기 4
박성철 지음, 이종옥 그림 / 글담어린이 / 2009년 5월
평점 :
절판
짧지만 굵은 내용의 글들이네요.
오바마대통령의 성공이야기가 책으로 많이 나왔는데, 특별히 [똥봉투들고 학교가던날]을 쓰신 박성철 님의 글을 읽게 되니 참 반갑습니다.
같은 내용이라도 어떻게 책을 풀어가느냐에 따라 느낌이 다르고 받아들이게 되는 것이 다르기에 특별히 작가에 주목하게 되는군요.
오바마대통령을 어렵지 않게 아저씨로 표현한 것자체가 참 좋은 것같습니다.
먼저 읽는 오바마 아저씨 이야기를 통해 어떤 일들이 있었는지 알려주고 멀게만 느껴지는 위대한(?)인물이 아닌 우리와 같이 현실을 살아가는 사람임을 풀어 나타내 주고 있네요.
열살이면 어리지만 세상을 향해 발돋움 하고 자기의 꿈을 펼쳐나가야 할 나이입니다.
정말 중요해서 부모가 여러차례이야기를 해주더라도 아이에겐 잔소리가 될 수도 있을 것입니다.
하지만, 이 책을 통해서라면 결코 부모의 이야기가 잔소리가 아님을 알 수 있습니다.
1교시 수업 독서..
책읽기의 중요성을 누구나 강조하지만, 책을 많이 읽은 사람이 장차 어떤 능력을 가지며 어떻게 된 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만큼 효과있진 않을 것입니다.
2교시 수업 장래희망정하기..
너무나 교과서적인 이야기로 대통령이 된다던지, 교사가 된다던지 여러가지 꿈을 가질 수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 꿈을 이뤄낸 오바마의 이야기야말로 희망지도를 그릴 좋은 자극제가 될 것입니다.
3교시 노력!
꿈을 가졌지만 노력하지 않는다면 그 꿈은 헛된 몽상에 불과합니다. 아이들에게 노력이 일구어낸 꿈을 보여줄 수 있는 부분입니다.
4교시 한계의 극복.
누구나 한계를 가지고 있지만, 그것을 극복하는 사람과 그렇지 못한 사람의 차이는 엄청나지요.
5교시 구체적인 목표.
꿈을 이루기 위해 내가 구체적으로 어떻게 해야겠다는 계획을 세우는 걸 정확히 알려줍니다.
6교시 리더쉽
포용하고 배려하고 아우르는 리더쉽이야 말로 미래를 이끌어갈 진정한 리더쉽이죠.
많은 부모들이 무조건 이겨야 하고 최고가 되어야 리더쉽이 있는 것으로 착각하는데, 진정한 리더쉽이 무엇인지 알려주는 부분입니다.
7교시 발표능력
아무리 머리좋은 사람이라도 듣는사람이 알기쉽게 또한 감동받고 움직여 줄 수 있도록 말하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아는 것을 단순히 주장하는 것을 떠나 듣는이의 말을 들어주는 자세가 필요하지요.
8교시 배려..
지역사회운동가로 일해본 경험이 있는 정치가이기 때문에 대통령으로써 국민을 더 배려하는 정치인이 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9교시 긍정의 힘
할수 있다라는 긍정의 힘..자신감이 삶을 얼마나 바꾸어주는지 알 수 있게 해주네요.
10교시 건강!
아무리 9교시까지의 힘이 있다 할지라도 건강이 없다면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
저는 특별히 아이에게 건강을 중요시해서 책을 읽히렵니다.
체력이 뒷받침 되지 않는다면 어쩌면 모든 것이 허사일 수도 있기에..
오바마의 10교시수업...어른인 제가 읽기엔 조금 짧은 듯한 느낌이 있지만, 아이들에겐 결코 짧지 않은 굵은 수업내용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