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라인에는 여러 채널이 있어요. 그중에서 자신의 사업/서비스에 적합한 채널은 어떤 것인지 찾아야 해요. 모든 채널을 다 할 수 있다는 건, 어떤 채널도 제대로 할 수 없다는 말과 같다고 해요. 분명 내 사업/서비스에 적합한 게 있거든요. 그러려면 각 채널별 특성을 파악해서 그걸 찾아야 해요.
사진 기반의 인스타그램인지, 커뮤니티 중심의 카페인지, 글 중심의 블로그인지, 영상 중심의 유튜브인지 살펴봐야 하죠. 그리고 내 핵심 고객이 주로 어디에서 활동하는지를 알아야 해요.
또 하나 중요하게 이야기하는 건, 거인 마케팅이에요.
거인의 어깨에 올라타라. 이미 나와 핵심 고객이 비슷한 곳을 찾아보는 거예요. 인플루언서가 될 수도 있고, 커뮤니티 카페나 밴드가 될 수도 있어요. 그 바운더리 안에서 그들의 영향력과 함께 시너지를 내는 거예요.
저와 같이 초등, 중등교육을 하시는 분들은 어떻게 강의를 하시는지 벤치마킹을 할 수도 있어요. 온라인에서도 활발한 활동을 하신다면 어떤 방식으로 운영을 하시는지, 또 이웃/고객과 어떻게 소통을 해나가는지 하나하나 배워나갈 수 있는 거죠. 내 관심사의 인기 블로그, 인기 인스타그램을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