츠바키 문구점
오가와 이토 지음, 권남희 옮김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줄거리

주인공 아메미야 하토코(포포)가 운영하는 츠바키 문구점은 모르는 사람에겐 그저 평범한 문구점이겠지만, 사실 그녀는 대필가 집안의 십 대 대필가로 선대(할머니)께서 돌아가신 후 문구점을 물려받아 소문을 듣고 찾아온 사람들의 편지 대필을 하고 있다. 글씨 만물상을 찾아온 사람에게 차를 한 잔 건네며 그의 이야기를 듣고 어떤 식으로 편지를 쓸지 이미지가 떠오르면 필기구를 정한다. 같은 글이라도 어떤 도구를 택하냐에 따라 느낌이 다르기 때문에 그에 맞는 필기구와 종이, 봉투, 우표, 밀봉 방식 등을 세심하게 선택한다.

 

상대방을 대신해 편지를 써서 마음을 전하는 대필가. 포포는 처음부터 이 일을 마음에 들어 한 것은 아니었다. 고등학교 1학년 때 처음 상대인 척 편지를 써주는 것은 사기고 거짓말투성이라 선대에게 반박하지만 선대는 편지를 쓰고 싶어도 못 쓰는 사람이 있다고, 그리고 누군가의 행복에 도움이 되고 감사를 받는 일이라 말하며 제과점의 과자를 예를 들어 설명해준다.

이후 포포의 반항기로 어긋나게 된 두 사람은 끝까지 제대로 이야기를 나누지 못하게 되고, 선대가 돌아가신 후 고향인 가마쿠라로 돌아와서 문구점을 물려받게 된 것이다. 그리고 어느 날 찾아온 선대의 펜팔 친구였던 시즈코씨의 편지를 받고는 괴로웠던 기억들 속에서 잊고 있었던 추억들을 떠올린다.

 

-

 

 

책을 읽는 초반에는 '글씨가 예쁘지 않더라도 상대를 위하는 마음만 있다면 그걸로 괜찮지 않을까?'하고 생각했지만 츠바키 문구점을 찾은 사연들을 들으며 대필가가 있어 다행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조문 편지, 지인들에게 이혼을 알리는 편지, 천국에서 온 편지 등 각자의 다양한 사연들을 읽으며 어떻게 편지를 썼을까 궁금했는데  마지막 장에 포포가 쓴 편지들의 원본(포포의 편지)이 있어서 좋았다. :)

츠바키 문구점은 가마쿠라를 배경으로 하고 있는데 문구점을 제외한 모든 이름은 실명이라고 한다. 책을 읽으면서 봐도 좋고 여행을 계획 중이라면 참고해도 좋을 것 같다.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무료로 제공받아 작성한 서평입니다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