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대한민국 주식투자 완벽가이드 - 주식투자 체계의 A부터 Z까지 익히는 국내 최고의 실전가치투자 텍스트 ㅣ 대한민국 주식투자 성공시리즈 1
류종현 지음 / 한국주식가치평가원 / 2012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대다수의 개인투자가들에게 한국주식시장은 여전히 기업가치와 상관없이 내 주식을 비싸게 사줄 사람을 기다리는 투기판이다. 일례로 작년 한해, 대선과 관련된 테마주들이 기승을 부리지 않았는가.
이와 반대로 주식을 기업이 만들어가는 이익의 지분으로 여기고 투자하는 이들이 있다. 가치투자가들이다. 일찍이 버핏은 말했다. 가격은 지불하는 것이고, 가치는 그 댓가로 얻는 것이라고. 그렇다. 우리는 시장에서 물건을 구입할때 대략 가치를 가늠하고 가격을 알아본뒤 구매 여부를 결정한다. 이들의 투자방법도 다르지 않다. 투자대상 기업의 과거,현재, 미래의 가치를 가늠한뒤, 적정가격을 산정하고, 되도록 싸게 산다. 그리고 그 가치를 몰라봤던 사람들이 알아볼때까지 기다린다. 일련의 이 과정을 비즈니스 모델 분석, 밸류에이션이라고 거창하게 이름붙이지만 이게 다다.
얼핏보면, 간단하고 쉬워보이지만 앞서의 과정을 이끌어내는 투자지식체계가 없고, 훈련이 되어있지 않고, 경험이 적으면 어려운 길이다. 또한 대다수의 사람들과 다른 길이기에 외롭고, 인내심을 필요로 한다. 그렇기에 가치투자자들은 과거에도 소수였고, 현재도 그렇고 앞으로도 그럴것이다. 과거에 벤저민 그레이엄,케인즈가 성공했듯이, 버핏이 현재의 성공신화를 써내려가고 있으며, 미래에는 또 다른 누군가가 나타날 것이다. 그 미래의 주인공이 당신이 될 수 있다. 투자지식체계를 배운다면 말이다.
지난 수년간 국내에 가치투자관련 서적들이 많이 출판되었다. 투자 대가라 일컬어지는 인물들의 책들도 왠만큼 다 출판되었다. 이 책 또한 가치투자의 카테고리에 추가될 또 하나의 책으로 여길수도 있다. 책의 수준이 입문자가 보기엔 상당히 어려운 수준이라 몇페이지 들춰보다 덮어버릴 수도 있다. 하지만, 가치투자 관련 서적을 수십권 읽은 필자에겐 근래 이 책만큼 가슴이 두근거리고, 페이지를 넘기는게 아깝고, 이 전 책들의 내용이 머릿속에서 정리되는 느낌을 준 경우는 없었다. 앞서 말한 투자지식체계의 단초를 제공하는 보물지도 같은 책이다. 이 지도를 보고 가치투자라는 여행을 하다보면 성공투자라는 보물을 발견하게 될 것이라 믿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