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파워먼트 리더십 - 조직을 지속적으로 성장시키는 리더는 무엇이 다른가
프랜시스 프라이.앤 모리스 지음, 김정아 옮김 / 한겨레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리더는 주인공이 아니다. 정말 중요한 문제는 “구성원이 자유롭게 역량을 펼치도록 리더가 얼마나 효과적으로 돕고 있는가‘이다. 그것이 전부다.

📝 리더가 할 일은 주변 사람들이 점점 더 효율성을 높여가기 알맞은 환경을 마련하고, 그들이 자신의 역량과 강점을 온전히 깨닫도록 도와주는 것이다.

📝 리더십의 성공 여부를 판단할 때 가장 깊이 생각할 질문은 내가 리더로서 어떤 성과를 냈는가(내가 잘해냈는가?)가 아니라, 다른 이들이 어떤 성과를 냈는가(구성원들이 잘해냈는가?)다.

📝 구성원이 탁월한 능력을 자랑한다는 것은 리더의 우월성이 위협받게 됐다는 뜻이 아니다. 그들의 능력은 리더의 성공을 입증하는 가장 확실한 잣대이며, 리더는 그들의 능력을 발판 삼아 혼자서 가능했던 것보다 훨씬 더 빨리, 그리고 멀리 갈 수 있다.

📝 신뢰는 리더십의 핵심 자본이다.

📝 리더의 성과는 ’구성원이 나아지고 있는가‘를 보면 알 수 있다. 구성원이 발전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다면 더 나은 방법을 찾을 사람은 리더다.

📝 리더로서 당신이 할 일은 다른 사람의 발전을 돕는 것이다. 당신의 피드백이 그저 그렇거나 부정적인 효과를 낸다면 당신은 리더로서 할 일을 하지 않고 있다는 뜻이다.

📝 가장 성공한 사람들은 절대 모든 것을 다하려 하지 않는다. 그들은 우선순위를 칼같이 지킨다.

나는 아직 리더는 아니다. 리더십에 관심이 많아 관련 책은 많이 읽었다. 덕분에 <리더는 주인공이 아니다>라는 말은 익숙하다. 이 책의 내용들이 놀랍거나 내 생각을 뜯어고쳐야 할 정도는 아니다. 다만, 같은 듯 다른 표현이 계속 반복되고 있어 변화하는 시대에 걸맞는 ‘진정한 리더’가 되기 위한 ‘리더십’을 갖추려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몸과 마음과 머릿속에 새겨둘 수 있었다.

구성원들과 함께 할 때 필요한 리더십으로 이 책은 <신뢰>, <사랑>, <소속감>을 들고 있다. 구성원들에게 믿음을 주고 사랑으로 그들을 대하면 소속감이야 뭐.... 당연한 말일수도 있지만 이 책은 다양한 실험결과와 사례를 들어 설명한다.

🔘 리더십이란 리더가 자리에 있음으로써 구성원들에게 힘을 실어주는 것, 그리고 자리에 없을 때도 그 영향이 이어지게 하는 것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