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씨와 얼굴
이슬아 지음 / 위고 / 2023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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엄마를 '엄마'가 아닌 '복희 씨'라고 이름으로 부르고, 동물을 '마리'가 아닌 '명'으로 세는 이슬아 작가의 칼럼집. 작가는 기후 위기의 다양한 모습 뒤편에서 시대가 외면해 온 얼굴들 - 공장식 축산으로 사육된 동물, 택배 노동자, 장애인, 이주여성의 얼굴들을 똑바로 마주하며 《날씨와 얼굴》을 썼다.


이슬아 작가는 식탁 위 요리나 매대 위 제품에서는 전혀 찾아볼 수 없는 동물들의 생과 고통을 헤아릴 줄 아는 사람이고, 현관 앞에 놓인 택배 상자에서 만나보지 않은 노동자를 떠올리는 사람이며, 먹고 입고 쓰는 모든 것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보게 하는 사람이다.

한 문장, 한 단어에 힘이 느껴지는 《날씨와 얼굴》을 읽고 있으면, 앞으로도 멈추지 않고 생을 더 자세히 사랑하겠다는 작가의 다짐이 들려온다. 기후 위기와 소외된 자들을 생각하는 작가의 목소리를 듣고 싶을 때, 동물을 착취하지 않는 삶에 대해 생각할 때 이 책을 읽으면 그 다짐이 더 굳건하게 다가올 것으로 생각된다.

이야기의 흐름은 ‘자연스럽다‘라는 단어로 자연스럽게 넘어간다. 앞으로 끊임없이 재정의될 표현이다. 미래에는 전혀 다른 자연이 주어질 테니까. - P13

동물을 이렇게까지 귀여워하는 시대는 없었다. 한편 동물을 이렇게까지 많이 먹는 시대 또한 없었다. 이 간극을 어떻게 설명할 수 있을까? - P49

동물을 의인화하려는 시도는 대부분 유치한 실패로 돌아간다. 동물 예능 프로그램의 우스꽝스러운 내레이션처럼 의인화 뒤에 남는 건 동물의 분위기를 이용해 간접적으로 드러낸 인간의 욕망, 더 정확히는 자본의 욕망뿐이다. - P53

"세상 대부분의 일이 ‘어차피‘와 ‘최소한‘의 싸움이기 때문일지도 몰랐다. 어차피 세상은 변하지 않는다고 말하는 이들과 그래도 최소한 이것만은 하지 않겠다고 말하는 이들 사이에 간극을 메우는 말들이 흘러나왔다. 그것은 절멸하지 않고 살고 싶다는 의지였다. - P59

연대란 고통을 겪은 어떤 이가 더 이상 누구도 그 고통을 겪지 않도록 움직이는 것이다. ‘부디 너는 나보다 덜 힘들었으면 좋겠어. 그러니 내가 알게 된 것들을 최대한 다 알려줄게.‘라고 말하는 것이다. - P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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