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생님이 사라지는 학교 지금 우리 학교는 1
박현숙 지음, 양소현 그림 / 꿈터 / 2024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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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새 학교와 관련된 뉴스기사를 보면 마음이 편치 않다. 학교폭력 관련뉴스는 예전부터 있어왔고, 요즈음은 또 교권침해로 고통받는 선생님들과 대다수의 보통 아이들에 대한 뉴스로 떠들썩하다. 선생님께 욕설하는건 기본이요, 교감선생님께 무단으로 집에 가겠다고 침을 뱉고 뺨때리며 소리지르는 아이까지 뉴스에 나왔다.
나는 딸아이가 초등학교 중학년이라 그런 뉴스를 보면 "너희 반은 어떠니?" 라는 질문과 함께 설령 교실에 그런 아이가 있다한들 선생님께서 어떤 조치나 대책을 마련하기 어렵다는걸 알기에 한숨만 나온다.
박현숙 작가님의 <지금 우리 학교는>시리즈물의 첫번째인 이 챕윽 요즘 현실을 잘 반영하고 있다.
주인공 태석이 아빠는 중학교 선생님이신데 더 이상 학교에 있는건 의미가 없다고 교사를 그만두신다. 태석이 반 선생님도, 형네 반 선생님도, 또 전국의 많은 선생님들이 그만두시고 교실은 자습만 하고 각종 질병과 통증으로 고생하는 아이들의 약만 먹여주는 곳이 되버린다. 아이들은 학원이나 인강 공부하느라 지쳐 학교에선 잠만 잔다. 아니면 끝없이 다투거나.
이 책에서는 더 이상 교사의 자질을 갖춘 사람을 교사로 채용할 수 없어 외국인인 수잔이 임시로 왔다가 상처만 잔뜩 받고 물러나거나, 교감선생님이 상태 어머니의 민원괸 갑질에 진짜 하고 싶은 말을 못하고 고생하는 내용이 담겨 있다.
요새 뉴스를 보면 교대 지원률이 뚝 떨어지고 합격생의 수능 커트라인 등급도 많이 내려갔다는 내용이 많이 나온다. "라떼는" 교대가 IMF사태가 터지고 얼마 안된 때라 굉장히 성적이 우수한 학생들이 지원했고 주변에 보면 교사로서 의욕이 넘치는 사람들이 많았는데 20년만에 이렇게 변할 줄이야.
현실의 교실에서도 아령님과 같은 무언가의 계기가 되는, 그래서 행복한 학교와 교실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 그런데 그 계기는 책에서처럼 누군가를기다려서는 안된다.
아이들이 즐겁게 놀 땐 놀고, 다른 친구들에게 피해를 주거나 잘못하면 선생님께 혼나고 또 그게 당연한 것이 되면 좋겠다. 아이들은 실수를 하고 여러가지 경험을 하며 자란다. 그렇지만 그러면서 잘못된건 지적을 받고 때로는 혼나고 뉘우치는 과정이 꼭 필요하다. 어떻게 내 아이가 혼났다고 민원넣고 내 아이 편의만 봐달라고 하는건지.
이 나라 학교의 아이들도 선생님도 모두 행복했으면 좋겠다. 사실 이건 이뤄질 수 없는 문장이긴 하지만.
적어도 학교에서 예절과 염치를 가르치며 더불어 사는 곳임을 인식해야하지 않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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