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자 이선 크로스는 미시간대학교 심리학과 교수이자 정서및자아통제연구소 소장으로 활동하고 있다. 그는 인간이 자기 자신과 나누는 대화가 건강, 행동, 의사결정, 관계 등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20년간 연구했다.

이 책은 내면의 목소리가 어떻게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으로 바뀌는지 살펴보고, 이를 통제하기 위한 구체적인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먼저 CHATTER(채터)에 대해 살펴보자. 자기 자신과의 대화 즉 자아 성찰은 삶에서 매우 중요하다. 내면으로 들어가는 것은 회복 탄력적이로 충만한 삶의 첩경이다. 그러나 부정적인 생각과 감정으로 이루어진 머릿속의 목소리 '채터'는 우리를 위험에 빠뜨린다.

내면의 목소리가 채터로 변할 때 우리는 어떻게 해야할까? 온통 부정적인 감정과 생각들로 가득찼을 때 아래의 방법들이 도움이 될 것이라 믿는다.

1) 거리를 둔 자기 대화 사용하기

'에런, 진정해. 그냥 데이트였어. 누구나 긴장하는 법이야. 자, 에런, 기운 내! 너는 할 수 있어.'

힘든 상황을 이겨내고자 할 때 지신의 이름과 이인칭 대명사 '너'를 사용해 자신을 지칭하면, 뇌 영역의 활동 줄어들고 스트레스 상황에서 더 나은 성과를 거둘 수 있다.

이 외에도 아래와 같은 많은 방법이 있으며 하나하나 되새길만한 내용들이 많았다.

2)친구에게 조언한다고 상상하기

3)시야 넓히기

4)현재의 문제를 도전으로 규정하기

5)몸으로 나타나는 채터의 반응 재해석하기

6)당신에게 닥친 문제 정상화하기

7)마음속으로 시간 여행하기

8)관점 바꾸기

9)생각과 느낌 자세히 글로 쓰기

10)제3자의 관점 취하기

11)행운의 부적이나 미신 받아들이기

12)의식 행하기

이 책을 읽고 자신과 나누는 대화의 질이 높아지고 자기 자신에 대해 한층 더 깊이 이해할 수 있게 되었다.

부정적인 감정이 올라올 때마다 수시로 꺼내보며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책!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