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하는 기계 세상을 바꾼 위대한 아이디어 3
돈 브라운 지음, 이섬민 옮김 / 두레아이들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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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가 컴퓨터 전공이라 그런지 아이들이 컴퓨터는 잘 다루었음 하는 바람이 있어요.

컴퓨터를 잘 다루기 위해서 컴퓨터의 역사를 잘 알면 좋겠죠-

실제로 컴퓨터 학과에서도 컴퓨터의 역사는 필수 과목으로 배우기도 하구요.


이 책은 인류 역사상 최초의 계산기인 주판에서 현대의 인공 지능(AI)까지-

<생각하는 기계>로 불리우는 컴퓨터의 역사를,

알고리즘의 어원이 된 무함마드 이븐 무사 알콰리즈미의 설명으로 재미있게 들려주는 그래픽 노블이에요.


돈 브라운의 '세상을 바꾼 위대한 아이디어' 시리즈 세 번째 이야기이기도 하지요.





세상을 바꾼 창의적이고 획기적인 아이디어들은 대체 어떻게 탄생하고 발전했는지를 들려주고,

아이들이 또 다른 위대한 아이디어를 꿈꿀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는

그래픽 노블, 돈 브라운의 '세상을 바꾼 위대한 아이디어' 시리즈 세 번째 책





컴퓨터의 어원인 'computo'가 라틴어로 '계산하다'라는 의미라는거 다들 알고 계시죠?

인류는 고대로부터 지금까지 늘 계산을 하며 살아왔어요.

고대에는 인간이 주판으로 일일히 계산을 했다면

현대에는 컴퓨터 기술의 발전으로 기계가 그 역할을 대신 하고 있다는 건데요-


그리고 지금, 인간들은 한걸음 더 나아가 '스스로 생각하는 기계'를 만들어 내려고 합니다.

바로 인공지능의 시대가 열리고 있는 거에요.





이 책은 세계 최초의 계산기인 주판에서부터 시작해

파스칼과 라이프니츠의 기계식 수동 계산기,

이진법과 컴퓨터 프로그래밍 탄생, 조제프-마리 자카르 방직기와 천공 카드,

오늘날 컴퓨터의 원형을 제시한 찰스 배비지의 차분 기관과 해석 기관,

최초의 범용 디지털 전자 컴퓨터 에니악과 트랜지스터의 개발,

인공 지능(AI)을 갖춘 기계에 이르기까지-

고대부터 오늘날까지 이어지는 '생각하는 기계' 컴퓨터의 모든 역사를 알차게 들려주고 있습니다.





완전히 만화도 아니고, 그렇다고 완전히 글책도 아니고-

이 책은 읽는 아이들로 하여금 책에 대한 부담을 줄여주는 그래픽노블의 형태를 하고 있기 때문에

즐겁게 책을 읽으며 컴퓨터의 역사에 대해 자연스럽게 알 수 있지요.





사실 위대한 아이디어들은 이전의 덜 알려진 위대한 아이디어를 딛고 서 있어요.


우리는 컴퓨터와 컴퓨팅의 초기 역사를 서양에서 이루어진 성취라고 알고 있지만,

계산 도구와 기술의 발전은 많은 부분이 아랍과 아시아 지역에서 먼저 이루어졌다고 해요.

우리가 이런 사실을 잘 모르는 것은 백인 남성 우월주의의 영향으로

여성과 비서양인들의 많은 업적이 묻혔기 때문이라는데 참 놀라운 일이지요.


예를 들면, 여성들은 에니악의 프로그래밍을 담당하면서 에니악의 탄생에 누구보다 크게 기여했으나

그 공로를 철저하게 외면당했다고 합니다. 헐! 완전 억울해!!!!! =ㅅ=





저도 이런 사실은 미처 몰랐던 역사인데,

<생각하는 기계> 덕분에 새로운 사실을 많이 알게 되서 배경지식이 확장된 느낌이에요.


컴퓨터의 역사 뿐 아니라 찰스 베비지, 에이다 러블레이스, 앨런 튜링,

허먼 홀러리스, 하워드 에이킨, 빌 게이츠와 스티브 잡스 등

컴퓨터가 발달하는 데 큰 역할을 한 많은 사람의 이야기도 읽어볼 수 있고요 :)





마지막의 부록에는 컴퓨터 언어인 2진법을 계산하는 방법과

한눈에 알아보기 쉬운 계산기와 컴퓨터의 간략한 연표까지 실려있어요.

컴퓨터에 관심 많은 친구라면 강추하고 싶은 책이죠^^


읽기만 해도 배경지식 차곡차곡 쌓이는 그래픽노블 특유의 감성이 담긴 책을 읽으며

그동안 '컴퓨터'가 어떤식으로 발전해왔는지 알 수 있고,

이 역사가 앞으로 또 어떤 방향으로 나아가야 하는지-

다각도로 생각해볼 수 있는 기회까지 마련해주는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




두레 출판사 서평단 자격으로 작성한 리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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