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니야, 우리가 미안하다 - 따뜻한 신념으로 일군 작은 기적, 천종호 판사의 소년재판 이야기
천종호 지음 / 우리학교 / 2013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 가족의 해체는 사회적 환경과 무관하지 않을 뿐 아니라 결국 사회적 비용의 증가로도 이어진다.

- 학교폭력은 범죄심리학적 접근 여부에 따라 '비행형'과 '인성형'으로 나눌 수 있다.

비행형(;일진)은 일회성 폭력으로 그치지 않고 방치할 경우 범죄로 전이될 가능성이 높고 인성형(;집단 따돌림)은 우발적으로 발생하기에 범죄로 전이될 가능성은 낮다.

- 학교폭력이 피해자들에게 공포로 다가가는 것은 관계성과 지속성 때문이다.

- 학교폭력의 특징 중 하나가 '공연성'이다.

- 밉든 곱든 모두 교사가 품어주어야 하는 학생들이다.

- 감사할 줄 아는 사람은 자신의 분수를 아는 사람이고, 자신의 분수를 아는 사람은 삶의 비밀과 인생의 질서를 아는 사람이다.

----------------------------------------------------------

청소년 관련 공부를 할 때 샀던 책이고 학교 폭력을 비롯한 청소년 범죄에 대한 내용도 알 수 있다. 소년법에 대한 논란이 있지만 이 분의 얘기를 듣다 보면 소년법이 추구하는 바가 납득된다.

괴테의 말 중 가장 좋아하는 말이 "상대를 지금 상태로 보지 말고 바라는 미래의 모습으로 봐라'(정확히 기억이 나지 않지만 상대의 가능성을 봐라..그런 말이다.) 이다. 아이들, 학생들을 만나는 사람들이 가져야 할 마음가짐 아닐까 싶다.


가족의 해체로 오는 가장 큰 불행이 자녀의 방황, 탈선인데..가족을 다룬 책에서도 현대 가족의 붕괴 원인 중 하나를 십대의 임신, 출산으로 꼽았다. 남자아이들도 여자아이들 만큼 성교육이 필요하며 '성=생명'(구성애 님의 말씀처럼..)라는 인식이 어렸을 때부터 자리 잡고 있어야 한다. 그래서 아이 어렸을 때부터 관련 그림책을 읽혀 왔었다.

추천하는 책은 '소중한 나의 몸, 비룡소'(전 3권 다 읽어도 좋다.), 아홉 살 성교육 사전, 다산에듀(남, 녀로 구분되어 있음), '좋아서 껴안았는데 왜?, 천개의 바람)

청소년 범죄, 소년법, 청소년 비행, 청소년 일탈, 학교 밖 청소년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