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 고흐, 우정의 대화 - 반 고흐, 영혼의 편지 2
빈센트 반 고흐 지음, 박은영 옮김 / 예담 / 2001년 5월
평점 :
품절


책을 고르기 위해 이책 저책 찬찬히 넘겨 보다가 우연이 이 책을 발견하게 되었다. '반고흐, 우정의 대화'라고 타이틀이 붙어있는 이 책은 이미 '반고흐, 영혼의 편지'를 봤던 나에게는 '아! 전편이 히트를 쳐서 후속이 나왔나 보다!'정도로 밖에 생각 되질 않았다. 하지만 그래두 한번 봐보고 싶은 마음에 이 책을 선택하게 되었고 책의 마지막 장을 덮은 나에게 든 생각은 - 이건 확실히 전편과는 다르다 였고 또 - 이거 진짜 고흐 맞아? 라는 생각 이었다.

확실이 '반 고흐, 우정의 대화'에서 보여지는 그의 모습은 평소와는 다른 모습이었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이건 고흐가 마음이 통했'던' 친구 (과거시제를 쓴 이유는, 결국은 고흐와 이 사람역시 절교를 했기 때문에) 라파르트라는 화가에게 보낸 편지들이다. 고흐의 화가시절 초기에 쓰여진 편지들이라 그런지, 무엇보다 조금더 순수한 고흐의 모습이 느껴 지며 책 부분 부분 실려 있는 그의 그림에서는 반 고흐 특유의 색감 보다는 연습작품이라는 생각이 강하게 들었다.

여운이 깊은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