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레오 니콜라예비치 톨스토이 지음, 방대수 옮김 / 책만드는집 / 2000년 8월
평점 :
구판절판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 굉장히 어렵게 보이는 책 제목이었다. 그렇게 진지한 문제를 깊게 고려해 본 적은 별로 없었기 때문에, 게다가 대문호 톨스토이의 작품이라는 편견때문에, 사실은 이 책이 좀 어렵게 보였었다. 하지만 학교 도서관에서, '어렸을때 아동문고로 봤는데, 재미있었다.'라는 친구의 추천을 듣고는, 한번 읽어봐야 겠다는 마음으로 이 책을 빌려왔다.

내용은 그 말 대로였다. 책의 가장 안쪽의 이 작품에 대한 해설에서도 나와 있듯이 전체적인 책 내용에는 종교적인 색채가 짙게 깔려 있었다. 책 제목과도 같은 '사람은 무엇으로 사는가'라는 첫 이야기에서도 '하느님'이나 '천사'와 같은 단어들이 많이 나타나고, 나머지 다른 두 이야기에서도 '과한 욕심을 부리지 말라', '나태함과 무모한 욕심을 버리고 부지런하라'와 같은 매우 교훈적인 내용이 담겨져 있다.

하지만 이 책의 장점은 뭐니뭐니 해도 편하게 읽을 수 있는 내용이라는 점이다. 제목에서도 알 수 있듯이, 그것이 주는 교훈은 적지 않은데도, 정말 '아동문고를 만드는 것도 가능할 듯'이 쉽고 재밌는 이야기들이었다. 어려운 단어만 운운하는 것이 진짜 좋은 글이 아니라는걸 나타내 주듯이 말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