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지영의 수도원 기행
공지영 지음 / 김영사 / 2001년 7월
평점 :
구판절판


공지영. 이 책을 읽고 나서 내가 계속 의문점을 가져야만 했던 사람이다. 그녀는 이 책의 작가이다.

얼마전 우연한 기회에 읽게된 봉순이 언니라는 책에서 이미 그녀의 뛰어난 작품세계를 알수 있었기에 이번에 난 단지 '그녀의 작품'이라는 이유로 이 책을 선택했다.

수도원 기행. 제목부터가 그 내용을 말해주고 있지 않는가. 꾸밈없는 기행문같은 이 글의 내용을 그대로 나타내 주듯이 이런 저런 수식어구가 없는 제목은 그 자체가 독특함을 나타내는 듯 했다.

수도원이란 나에게 어떠한 느낌을 주는지, 이 책을 읽기 전에 많은 생각을 했다. 그러자 왠지 모를 막연함-앞에 뿌연 안개가 끼어있는듯한-이 나의 생각을 가로막아 오면서 무작정 '두렵다'라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는 '수도원'이란 단어의 뉘앙스에서부터 거부할수 없는 신에대한 복종과 자신의 욕구를 절제하는 분위기가 물씬 풍겨왔나 보다. 거대한 물질문명의 파도에 휩쓸리다 시피한 나에게는.

공지영, 그녀 역시 처음엔 두려웠을 것 이다. 하지만 그녀의 두려움과 나의 두려움은 그 근본부터가 다른 것 이었다. 나는 지금까지 카톨릭이라는 곳 근처에도 가본적이 없으며 아직 이렇다할 고생도 해 본적이 없어, 그것은 분명 단순한 걱정에서 오는 두려움일 것이고, 18년간 카톨릭과는 인연을 끊고 산, 인생의 방황과 더불어 온 그녀의 정신의 방황을 끝내고 다시 돌아보니 그녀의 앞에 다시 와 있던 카톨릭교에 대한 그것은 잘은 모르겠지만 인생의 희망에서 오는 그런 두려움이 아니었을까.

그렇다. 나 역시 이 책을 읽고나서 멀리서 느껴지는 것 같이 작은 감동을 느낄수 있었다. 너무나 미세하고 비슷비슷해서 잘 느껴지지조차 않는. 그러나 공지영이라는 작가가 자신을 너무나 진솔하게 보여준 듯한 이 책에서 나는 분명한 희망과 감동을 찾을 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