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른을 위한 그림형제 동화전집 - 완역합본
그림 형제 지음, 김열규 옮김 / 현대지성사 / 2004년 2월
평점 :
절판


그랬어야 했다. '어른들을 위한'이라는 말을 믿었어야 했다. 다만 그림 형제 동화집이라는 제목에 순수함으로 그 책을 선택한건 엄마였다. 덕분에 나는 어른들이 가볍게 읽을수 있을 만한 어른들을 위한 동화집을 처음으로 읽게 되었다. 내가 지금까지 한 말들은 이 책의 내용과는 아무 관계가 없음을 밝혀 두고 싶다. 다만 나의 감정을 표현한 것이다. 그만큼 이 책은 어렸던 나에겐 하나의 큰 충격으로 다가왔기 때문이다.

동화라는 말에 우리의 고정관념은 무엇인가. 아름답고 동심을 지닌 순수한 이야기들?? 어린이들이나 읽는, 나이가 듦에 따라서 자연스럽게 때는 흔한 이야기들?? 하! 적어도 이 책에서는 통하지 않는 이야기 이다. 비록 이 책이 출판된지는 오래되었어도 얼마전에 우리나라에서 대 열풍을 불어 일으켰던 엽기의 성향을 다분히 띄고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우리가 그 속에서 얻을수 있는것 또한 굉장히 많다. 우리가 삶 자체에서(어떤 입장에서 보면 삶 자체도 하나의 무대에서 벌어지는 엽기적인 일들이라고 할수 있지 않겠는가.) 배우는 것이 많듯이. 그림형제의 동화도 순수하지 못한 어른들의 잘못됨을 반어적인 표현을 사용해 '순수로 돌아가라'라는 표현을 혹시 비꼬아서 말하고 있던게 아닐까..??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