봉순이 언니 - MBC 느낌표 선정도서
공지영 지음 / 푸른숲 / 2004년 9월
평점 :
절판


처음에 나는 봉순이 언니라는 책에 대해 약간의 거부감이 있었다. 좀 엉뚱한 이유이기는 하지만 텔레비젼을 통한 유명 개그맨들이 소개한 책으로 단숨에 베스트 셀러의 대열에 오른 책이라는 생각이 지배적이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얼마전 이 책을 우연히 읽을 기회가 생겨 나는 기대는 커녕 시간이나 때워볼까하는 생각으로 이 책의 첫장을 펼치게 되었다.'봉순이 언니'의 마지막장을 덮던 그 기억이 아직도 생생하다. 그 마지막줄에 써있던 글귀에 내 몸에 돋아오는 소름-

그랬다. 봉순이언니란 책은 내가 처음에 생각했던 이미지와는 정혀 딴판의 내용을 담고 있었다. 1960년대의 여러 시대적 배경과 함께 곂쳐진 '서울'을 고향으로 한 짱이 가족의 이야기- 아니,짱이 가족의 이야기가 아닌 봉순이 언니의 이야기.

이야기는 봉순이 언니를 바라보는 어린 짱이 입장에서 전개 된다. 돈이 궁했던 그 시절, 짱아 가족이 미국 유학을 가신 아버지 하나만을 믿고 단칸방에서 생활 했던 시절부터, 중류층의 상징인 아파트 입주까지. 그들은 늘 봉순이 언니와 함께였다. 짱아의 첫사람,엄마도, 아빠도, 오빠도, 언니도 아닌,봉순이 언니 말이다.

참 가슴에 와닿는 책이었다. 이 책에서 사람의 이면성과 함께, 마지막장을 펼치신 분이라면 다들 예상하겠지만 짱아와 50이 다된 봉순이 언니와의 재회(이렇게 거창히 말할 필요는 없지만)에서의 봉순이 언니의 눈빛에 담긴 의미를 어렴풋하게나마 짐작할수 있었기 때문에- 모처럼의 만점짜리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