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박경.이홍석 지음, 뭉선생.윤효식 그림, 안정준 감수 / 주니어김영사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하루 한 꼭지 초등 한국사

2. 조선시대~현대

글 박경렬 이홍석/ 그림 뭉선생 윤효식

주니어 김영사


한국사는 내용이 너무 방대해서 초등학생 때 미리 기초를 잡아 두면 중고등학교 때 편하다고 해요. 그래서 초등 저학년 때부터 한국사에 입문을 해서 미리 준비하는것이 좋겠지만 그렇다고 해도 만만치 않은 분량에 포기하는 사람도 많은 것 같아요. 저도 정말 한국사, 역사 생각만해도 머리에 쥐가 나는것 같아서 학교 다닐적에 너무 고생을 했던 기억이 있네요. 한국사는 분량도 방대하지만 사용하는 용어들 또한 생소한 단어가 많아서 어렵게만 느껴지는 것이 사실입니다.


이책은 초등학교 최신 사회 교과서를 바탕으로 교과서의 핵심 주제 150꼭지를 뽑아 단 두권으로 구성한 한국사 입문서예요. 처음으로 한국사를 접하는 아이들이 아주 쉽게 한국사의 흐름을 잡을수 있고, 궁금한 주제가 있으면 사전처럼 골라서 읽을 수 도 있도록 구성되어 있어요. 또한 최신 개정 교과서의 인물과 사건, 문화유산들을 소개해서 이 책을 읽고 교과서를 읽으면 교과서가 아주 쉽게 읽힐 것 같아요.

혹시 한국사를 재미있게 학습하는 법!! 아시나요?

저는 드라마로 봤을때 가장 기억에 남더라구요..ㅋㅋ

하지만 드라마는 픽션도 있기때문에 시대의 흐름은 파악할 수 있지만 한국사를 학습 하기에는 적합한 도구는 아닌것 같아요. 그런데 이책은 4컷 만화를 통해 드라마를 보는 것처럼 아이들의 흥미를 끌어놓고 이야기를 풀어갑니다.

'흔한남매 과학 탐험대'로 익숙한 캐릭터 '간식단'과 함께 역사 탐험을 떠나는 컨셉이라 역사에 쉽게 흥미를 붙일 수 있고, 술술 읽히는 이야기와 배꼽 잡는 만화로 지루할 틈이 없네요. 우리 밤톨군도 여기에 넘어가서 자기도 모르게 책장을 넘기고 있었더랍니다..ㅋㅋ



2권은 그나마 우리에게 익숙한 조선시대부터 현대에 이르기까지의 내용이 나와 있어요.

조선시대도 그렇지만 개항기와 일제 강점기를 거쳐 현대에 이르기까지 중요한 사건들 위주로 저 또한 많은 공부가 되었던거 같아요. 특히 현대부분은 직접 겪으며 자랐던 내용들이 담겨 있어서 신기하기까지...ㅋㅋ

1권과 마찬가지로 책을 읽다보면 4컷 만화 이외에도 눈에 띄는 점들이 있어요. 중간 중간 들어가 있는 삽화도 재미 요소 중 하나이구요. 어려운 용어들을 쉽게 풀어주는 낱말체크부분, 사진 자료와 함께 나와 있는 배경지식 설명 부분, 더 알아두면 좋은 내용을 다루는 돋보기 부분, 마지막으로 잊기전에 한 번 더 체크하는 쏙쏙 퀴즈까지 아주 알차게 구성되어 있네요.

1권의 서평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이걸로 끝이 아니죠~

각 시대가 끝날때마다 역사 탐험 보고서라고해서 간단히 요약한 페이지가 나오고 간식타임도 빼먹을 수 없죠..아마 이쯤 되면 아이들도 이 간식타임을 기다리고 있을꺼 같은데요. 퀴즈도 풀고 간식도 먹고 꿩먹고 알먹고 아주 귀중한 순간이 아닐수 없습니다.ㅋㅋ

마지막 한국사 능력 검정시험 기출문제 풀이까지 하고나면 거의 완벽하다고 할 수 있어요.

우리 밤톨군이 한국사 박사가 될때까지 마르고 닳도록 이책을 활용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한국사가 어렵게 느껴지는 친구들이나 한국사를 처음 접하는 친구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어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