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음챙김
수완 스님 지음 / 북하우스 / 2004년 7월
평점 :
절판
마음을 챙긴다는 게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에 대해 잘 말해주고 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 끊임없이 드는 의문은, 어떻게 챙겨야 하는가 이다.
물론, 그 방법을 전혀 말해주지 않는 건 아니다.
가령, 어떤 위기상황이 닥쳤을 때 호흡을 가다듬고 그 원인이 무엇인지를 알면 절로 그 결과도 알 수 있다고 말해주고 있다.
하지만 내가 고민되는 건 그 원인이 무엇이고, 또 그 결과를 깨치게 되는 바로 그 과정이었다.
내가 이해한 대로 말하자면 그건 곧, '자기대화'에서 나 자신을 설득시키는 것..이라고 보는데,
막상, 어떤 상황에 닥쳤을 때 여러번 시도해 봤음에도 전혀 난 나를 설득시키지 못했다.
안돼, 그런 나쁘기 때문이야,.. 그런 식밖에는 자기대화에 발전이 없었다.
어쩌면 음식을 씹어서 입어 넣어달라는 얘기같지만, 솔직히 그렇게라도 해주었으면 하는 바람이다.
긍정적이고 적극적인 자기대화에 익숙하지 않은 난, 그런 식의 도움을 받고자 이 책을 주문했던 것이다.
허나 이 역시 각자의 소임으로 돌려두고 있는 듯하다.
물론, 아예 도움이 안된다고는 할 수 없다.
구체적으로 실천해 볼 수 있는 방법들을 제시한 것도 있다.
꺼꾸로, 꺼꾸로 자신이 한 일을 되돌아보게 하는 방법이나, 그런 것들은...
사실 그 효과를 금방 볼 수 있는 게 아니지만 그것 역시 새로운 경험으로,
자꾸 되풀이하다보면 언젠간 내게도 그 깨침의 순간이 오리라 믿어의심치 않는다.
내가 해줄 수 있는 얘기는 이거다. 마음을 챙기고 싶은 이들은 한 번쯤 기대봐도 나쁘지 않을 듯한 책이라는 것.
단 전적으로 기대기엔 부족한 책이므로 나머진 스스로가 끊임없이 찾아나가야 한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