잭 트라우트의 차별화 마케팅 - 어떻게 차별화할 것인가
잭 트라우트 & 스티브 리브킨 지음, 이정은 옮김 / 더난출판사 / 2012년 1월
평점 :
품절


인터넷 판매를 통해 수익을 얻었다는 사람이 많아지면서 부터 너도나도 인터넷 시장에 발을 들여 놓았고 인터넷 판매자가 늘어나면서 많은 가게들은 문을 닫게 되었다. 시간이 지날수록 인터넷 판매를 통해 억대의 연봉을 올리는 사람들의 이야기는 점점 남의 이야기가 되어가고 있고 인터넷 판매에서 고수익을 올리는 것도 결코 쉽지 않은 일이 되었다. 그만큼 너도나도 그 시장에 뛰어들었고 누군가는 실패를 맛볼수 밖에 없었다. 하나의 가게를 만들고 성공하기까지는 입소문이 나야하고 그만큼 다른 곳과 차별화된 것들이 존재해야만 고객들의 선택이 다른 곳으로 옮겨하는 것을 막을수 있기에 그만큼의 높은 자리에 오르기까지가 결코 쉽지 않은 일이 되어버렸다.

 

한국의 커피숍들의 이야기도 별반 다르지 않다라는 생각이 든다. 사람들의 인기를 끌기 시작하면서 대형화된 브랜드가 많이 나오게 되었고 커피숍들이 우후죽순 생겨나기 시작하면서 부터 개인 사업자들이 성공하기는 더욱 어렵게 되었다. 대형화된 기업들은 마케팅에 전력을 기울이고 있고 사람들은 높은 품질을 제공하겠다는 달콤한 유혹에 빠져들고 있는것이다. 모든 기업들은 자기 브랜드만의 '차별화'된 사업계획을 세우고, 차별화된 아이디어를 내세운다. 선택의 기로에 놓인 소비자들은 '차별성'을 지닌 제품이 많지 않다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언제나 선택에 있어서 소비자들이 좋든 싫든, 무엇을 사고 무엇을 사지 말아야할지에 고민하고 있다. 여러제품을 비교하고 선택을 내리는 것이 유일한 수단이 되는것이다. 다른 기업들과 완전히 다른 물품을 만들어 내기는 쉽지 않다. 그렇다면 광고하고자 하는 제품이 있다면 그 제품을 선택해야하는 특별한 이유를 소비자에게 반드시 설명해야 한다는 말이다. 그것이 '차별화 마케팅'이다.

 

차별화의 중요성과 전략실행에 관해 담겨있는 이 책은 사업을 시작하고자 하는 분들이나 지금 자신의 사업이 확실하게 자리잡지 못했다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읽기에 좋은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남들과 같아서만은 성공하기 힘든 시대가 되었다. 내가 다른 곳과는 다른 확실한 무언가를 실행한다고 해도 이미 다른곳에서 하고 있을 확률이 더 높다. 마케팅에 있어서 다른 사람들과 다른 차별화는 반드시 존재해야한다. 지금은 차별화하지 못하면 살아남을수 없다. 성공기업들이 어떻게 차별화로 승부하고 성공하기 위한 어떠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지 이 책을 통해 많이 배워볼수 있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