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떻게 자유로워질 것인가? - 불안감에서 벗어나고 싶은 현대인을 위한 고대의 지혜 아날로그 아르고스 2
에픽테토스 지음, A. A. 롱 엮음, 안규남 옮김 / 아날로그(글담) / 2020년 12월
평점 :
구판절판


-나태와 태만 속에서 미적대며 자기 통제를 항상 내일로 미룬다면, 너는 자신이 아무런 발전 없이 죽을 때까지 보통 사람으로 삶을 소비할 뿐이라는 사실을 결코 깨닫지 못할 것이다. 그러니 지금 당장, 너 자신을 나날이 발전하는 성인으로 여기고 네가 최선이라고 생각하는 것을 결코 위반해서는 안 되는 규칙으로 삼아라.(p126)

 

 

어떻게 하면 자유로워질수 있을까. 책 제목을 듣고 여러번 곱씹어 생각해보았다. 여유 없이 시간에 쫓겨 사는 삶, 더 많은걸 가지지 못해서 불평하는 마음, 미래에 대한 불안감들은 모두 자유와는 멀어져 있다는 것의 반증이지 않을까 싶어졌다. 

 

'에픽테토스가 말하는 자유는 전적으로 자신이 욕구하고 결정하며 자신이 할 수 없는 것은 욕구하거나 결정하지 않기에 좌절이나 실패에 아무런 영향도 받지 않는 이들의 정신적 태도이다(p7)' 일상을 살아가면서 마주하는 수많은 감정들에 있어 일희일비하지 않고 자유로워질수 있는 것, 타인과의 비교를 통해 흔들리거나 좌절하는 삶에서 벗어나 마음의 자유를 얻는 것이 그가 말하는 '자유'이다.

 

에픽테토스의 철학의 의미를 되짚어 가며 현대의 자유의 의미에 대해 다시 이야기한다. 욕망, 주변사람들의 죽음, 장애와 같은 상황을 마주했을 때 대처하며 다시 마음의 자유를 얻을수 있는 방법을 찾는다. 쉽지는 않지만 책의 이야기를 읽어나가다 보면 기존의 생각과는 조금은 다른 방향으로 시선을 돌릴 수 있는 여유를 얻게 된다. 그동안 얽매여있었던 모든 일들에 대해 다시 한번 생각해 본다. 나는 앞으로 자유롭게 살수 있을까. 묻고 대답하는 시간들을 가지며 불안한 삶에서의 자유에 대해 고민해 본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