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개츠비 (양장) 새움 세계문학
프랜시스 스콧 피츠제럴드 지음, 이정서 옮김 / 새움 / 2019년 5월
평점 :
절판


-그리하여 우리는 나아갈 것이다, 조류를 거스르는 배처럼, 끊임없이 과거로 밀쳐지면서.(p523)

《위대한 개츠비》는 이미 읽었지만 다시 읽으며 영화 속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의 아련한 눈빛을 떠올리며 전보다 더 개츠비의 말과 행동에 집중하며 읽었다. 번역가에 따라 의미와 느낌이 미묘하게 달라지기도 하는 문장들이 있다. 《위대한 개츠비》는 많은 출판사에서 출간되었지만 새움 출판사의 책은 원문, 역자 노트와 함께 본래의 의미에 더욱 가까이 다가갈 수 있도록 편집되었다.

주인공 닉의 집안은 미국 중서부의 도시에서 부유한 계급으로 유명했고 그는 채권사업을 배우기 위해 동부로 건너온다. 닉이 살고 있는 오른편 저택은 개츠비의 대저택이었고 해안 건너편에는 닉의 육촌인 데이지와 대학 동창인 톰이 살고 있었다. 개츠비는 매일 밤 파티를 열었고 수백 명의 사람들이 파티를 즐겼다. 개츠비는 옛 연인이었던 데이지를 만나기 위해 많은 돈을 쓰며 사람들을 불러 모았다.

닉을 통해 개츠비와 데이지는 다시 만나게 되고 톰은 데이지가 달라지고 있음을 눈치챈다. 톰 역시 정비공(윌슨)의 아내와 불륜 관계였는데 윌슨은 아내의 불륜을 추궁하며 싸운다. 그녀는 밖으로 급히 뛰쳐나오지만 달려오는 차에 치여 죽는다. 윌슨은 아내의 외도 상대를 개츠비로 오해하게 되고 결국 비극으로 이야기는 끝이난다.

한 여자를 끝까지 사랑했던 개츠비는 유부녀가 된 데이지의 곁을 계속 맴돌고 자신의 감정을 주변 사람들에게조차 결코 숨기지 못했다. 비난 받아야할 일이지만 '사랑'에서 보면 개츠비는 한 여자를 위해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부를 축적하고 그녀의 곁으로 돌아온 지극히 순수하고 열정적인 인물이었다. 개츠비가 좇았던 꿈과 환상의 세계는 무의미하게 끝났지만 《위대한 개츠비》는 긴 여운을 남긴다. 애써 부를 얻었지만 대대손손 부자가 아닌 개츠비,결국은 톰과의 차이를 끝내 채울 수 없었다는 것 또한 씁쓸하다. 《위대한 개츠비》는 책과 영화 둘다 거듭 추천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