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산, 어른의 하루 - 날마다 새기는 다산의 인생 문장 365 다산의 마지막 시리즈
조윤제 지음, 윤연화 그림 / 청림출판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인문학 일력이나 영어문장 일력등~ 좋은 글귀를 담은 #탁상용달력 이 인기인거 같아요.

하지만 저는 그 중에서도 ‘다산 정약용’ 선생님의 명문장이 실린 <다산, 어른의 하루 >일력이 가장 맘에 들더라구요!

하루 한가지씩 목표를 정하고 실천하는 일이 어디 쉬운가요?

하지만 노력과 실천이 습관이 되고, 그 습관이 내 자신을 만든다는 말처럼 매일 매일 좋은 문장을 읽고 생각하면 저도 좋은 어른으로 한 걸음 다가설 수 있지 않을까요?

이 달력은 ‘다산 마지막 시리즈‘로도 유명한 고전연구가이신 #조윤제 작가님이 엮어주셨답니다. 정약용 선생님의 말씀 뿐만 아니라 <논어>, <맹자>, <사기> 등에 실린 비슷한 문장들을 동시에 적어주셨어요. 한자어까지 함께 들어있어서 ’필사‘ 하려는 분들에게도 좋을 것 같네요!

그림은 동양화 전문가이신 ’윤연화‘님이 정말 단아하게 그려주셨답니다. 지적이면서 우아한 달력의 마무리를 해주셨네요! 그래서 소중한 사람에게 선물하기 딱~ 좋은 일력 같아요^^

1월 1일의 첫 문장을 시작하기 전에 이런 글귀가 써있답니다.
“지금부터 마지막 순간까지 마음을 다스리는 데 온 힘을 기울이고자 한다.”

결국 우리의 인격이나 성품은 ‘마음을 다스리는 일’이 전부가 아닐런지요.

익히 들어보았던
‘자식은 곧 부모의 거울이다.’와 같은 말들이 다 다산 정약용 선생님으로부터 나온 말이더라구요.

365개의 소중한 문장들만 봐도 배가 부르네요^^

내년을 준비하며 미리 한 문장씩 읽고 따라써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내년엔 좀더 어른스러운 하루하루를 보내보려 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