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트렌드 읽는 법 - 트렌드 연구원이 알려주는
이재흔 지음 / 리드앤두(READNDO) / 2024년 9월
평점 :
트렌드 읽는 법
이재흔 지음, 리드앤두 출판사, 2024
트렌드가 다 지나간 뒤에 '어 저거 뭐였어..?' 하고 있지는 않으신가요.
제가 그렇습니다...
관심가는 분야의 트렌드 #창작 #크래프트 #아날로그 #디지털디톡스 #다이어리 #문구인데요.
트렌드를 더 잘 따라가고 싶은 걸 넘어서 트렌드를 읽고 그 흐름에 빠져보고 싶어서 <트렌드 읽는 법>을 읽었어요.
<트렌드 읽는 법>의 저자 이재흔 님은 대학내일20대연구소 10년차 트렌드 연구원이자 트렌드파트장 입니다.
트렌드 리서치, 컨설팅, 강연, 그리고 트렌드 도서 출간 총괄 PM을 맡고 계셔요. <Z세대 트렌드 2024>를 비롯하여 총 10권에 이르는 트렌드 도서를 출간하셨다고 해요.
여기서 트렌드란?
트렌드의 개념
어떤 특정한 집단에서 야기된 이슈가 어느 기점에 도달해 사회를 관통하는 하나의 큰 흐름으로 자리 잡는 것.
여기에서의 핵심은 이 트렌드를 공감하고 반응하는 '동조 집단'과 트렌드 현상이 향유되는 '지속 시간'이에요.
이 책의 장점은?
장점 1. 지금 당장 적용하고 트렌드 아카이빙을 실천 할 수 있게 한다.
트렌드 분석 기법에는 통계와 데이터를 통해 하는 정량적인 기법도 있겠지만 <트렌드 읽는 법>의 독자는
지금 당장 트렌드가 필요한 사람들이에요. 일터에서 그리고 일상속에서 스스로 트렌드를 찾으며 소화해서 적용하고 실천하는 법이 필요하죠.
그래서 <트렌드를 읽는 법>을 배워서 자기걸로 소화해내고 싶은 2030들이 독자랍니다. (댓츠미) 이 책은
어렵게 배워서 트렌드 데이터를 분석하는 전문 서적이 아니라 재밌고 친근하되 스텝 바이 스텝 차근차근 알려줘요.
트렌드라는 개념의 설명부터 일상에서 트렌드 찾는 법, 그리고 트렌드를 지켜보는 법까지.
중간중간 엄청난 요약들과 인사이트가 가득한 표들이 정리되어 있어요.
직접 트렌드 서칭의 목적을 써보고 기획안을 작성할 수 있는 빈 템플릿이 있어요. 책을 읽으면서 바로 내게 필요한 트렌드를 기획하고, 수집의 목적을 일목요연하게 써보고, 브레인스토밍하고, 아카이빙 하는 법도 배울 수 있죠.
그래서 유용하기도 하면서, 친근하기도 하면서 도움이 돼요.
저자의 문체도 트렌드에 대한 인사이트가 가득한 선배와 이야기하듯이 대화처럼 느껴져서 술술 읽혀요.
책의 장점 2. 트렌드 용어 줍줍하기
여기서 잠깐! 책을 읽다 보면 자연스럽게 트렌드에 노출이 돼서 잘 모르던 트렌드 용어도 알게 돼요.
- 고관여 High involvement 소비자란?
- 소비자가 상품 선택에 많은 시간과 생각을 투자한다
- FAD (훼드, 패드)란?
- For a day의 줄임말로
- 1년 미만의 단기적 트렌드를 지칭한다.
- 그러나 FAD라고 해서 중요도가 떨어지는 것이 아닌
- 추후 흐름에 따라 마이크로 트렌드로 변할 수 도 있고 영향을 줄 수도 있다.
책의 장점 3. 일상 속에서 트렌드 감각 키우기
일상에서 꾸준히 트렌드 감각을 키우는 시간이 필요해요. 그래서 평상시에 인스타그램 '저장' 기능 같은 걸 이용해서 일상 속에서 트렌드를 수집할 수 있어요. 예를 들면 자신의 계정에서 우측 상단 쓰리 라인 버튼을 누르면 '저장됨'에서 볼 수 있어요!
Outro
읽으면서 바로 트렌드 아카이빙을 해보고 싶은 마음이 솟구쳐요.뭔가 '하고 싶게끔' 만드는 책이 흔치 않은데 리드앤두 출판사의 책들은 '하고 싶게끔' 만드는 책의 요소요소들이 무척 매력적이랍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나올 리드앤두 책들 알고 싶으시다면
뉴스레터 '두잉레터'를 구독해 보시길 추천드려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