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그말리온 리더십 - 기대하라! 기대하라! 기대하라!
김영한.이상우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7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피그말리온 효과란, 칭찬과 격려의 효과로 능력 향상이 된다는 심리학 이론이다. 대한민국의 대표적인 네트워크 치과인 '예치과'의 대표인 박인출 원장은 피그말리온 효과를 경영에서 실천하여 예치과를 대한민국뿐만이 아닌 글로벌 치과로 성장시킨 CEO 이다.

 

의사와 환자의 관계를 수직적 관계가 아닌 수평적 관계, 파트너의 관계로 이해하고 환자의 니즈(needs)를 충분히 듣고 환자에게 맞는 치료를 해주는 시스템.  이것이 박인출 원장이 생각하는 진정한 의사와 환자의 관계인 것이다. 환자뿐만이 아니라 직원들에게도 자기계발을 강조하고 자기계발은 곧 조직의 발전을 가져온다는 철학을 실천하는 사람. 그의 이런 마인드가 대한민국의 병원 문화를 바꾸는데 많은 부분 영향을 미쳤다고 해고 과언이 아닐 것이다.

 

처음 예치과의 롤 모델이었던 싱가포르의 '테이& 파트너스'가 이제는 예치과의 경영철학을 배우기 위해 우리나라를 방문하고 있다고 한다. 2006년 9월에는 일본 오사카에서 예치과에 대한 세미나도 개최되었다. 그에 앞서 2005년에는 상하이에 예 메디컬센터를 개원하여 치과, 성형외과, 내과, 소아과로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박인출 원장은 이제 치과 원장이라기 보다는 대한민국의 새로운 병원문화를 선도하고 병원경영의 개념을 확산시키고 있는 병원 CEO이다. 그의 이런 리더십을 우린 '피그말리온 리더십'이라고 부를 수 있을 것이다. 앞으로도 그의 행보가 계속 주목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